I. 서론
행정이란 일반적으로 '일을 할 수 있게 하는' 작업으로 정의될 수 있으며, 이
러한 작업에서는 정확한 행위를 확보하는 과정과 방법들이 매우 중요하다.
이 때의 원칙은 일정한 집단의 사람들로부터 일치된 행동을 얻어내기 위한
것이다. 또한 대부분 모든 행위에 선행하는 선택-무엇이 행해
대한 구체적 내용도 정리하지 않은 채로 그 팻말에 이끌려서 ‘탈근대화’의 길목에 들어서고 있다. 이 지점에서 우리는 “근대화”의 맥락이 “근대성”의 맥락과 하나이면서도 동시에 구분된다는 점을 알게 된다. 근대의 담론은 크게 두가지 맥락에서, 서로 엄격히 구분되면서도 역설적인 방식으로
대한 개념 규정은 연구 초기부터 지금까지 논의의 대상이 되어 왔다.
고려가요가 넓게는 고려시대 시가를 뜻한다고 하면 신라의 향가의 전통을 그대로 이어받은 균여의 향가인「보현십원가(普賢十願歌)」를 비롯하여 사뇌가, 시조, 가사, 민요까지를 넣을 수 있겠으나 사뇌가는 신라가요 향가에서 주
가지는 의미의 지향과 후렴구의 그것이 일치하지 않고 있으므로 민요로서의 원가는 서정적 자아가 사랑하는 임을 떠나 보내는 이별의 슬픔을 비극적 정조(情調)로 노래하고 있는 것이지만, 이것이 궁중음악인 속악으로 수용되면서 그러한 비극적 분위기와는 관계없이 태평성대를 구가하는 후렴구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