못하는 상황이었고 또한 사원전(寺院田) 혁파는 과전법으로 귀결되고 있으나 결론적으로는 과전법을 시행하기는 했지만 기존의 권문세족 중심의 토지개혁에 한계를 보이고 있다. 즉 이러한 개혁은 주자학이 가지고 있는 구조적 모순(지주제)에 의해서 더 이상 실행이 되지 못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제도의 완비를 통한 적극적인 국가의 지도력을 강조하였다.
주례이념의 중시는 도덕적 사회 수급을 목표로 하여 사회 통합을 이루고자 하는 다양한 제도를 지향하게 하였다. 정도전은 인간의 도덕적 생활이 제도적 개혁을 통하여 달성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하였다.
③ 정도전의 교육사상
정도전은 국가의 초석을 다지는데 크게 기여했으나 태조 이방원에게 역적의 누명을 쓰고 참수 당하였다.
3.정도전과 정몽주의 정치적 성향 비교
정도전(삼봉)과 정몽주(포은)는 목은 이색의 제자로 친분이 두텁고 서로에 대한 깊은 신뢰로 맺어진 사이였다. 두 사람 모두 이색의 문하에서 성리학
사상으로서 새로운 학풍을 이루게 되었다. 그 대표적 인물로 이색, 정몽주, 길재, 정도전 등을 들 수 있다. 이색, 정몽주, 길재 등은 불교의 폐단을 지적하고 유교를 숭상할 것을 주장하는 데 그쳤고 신 왕조에 협력하지도 않았으나, 정도전, 하륜, 권근 등의 성리학자는 불교의 폐단뿐만 아니라 교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