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색의 생애
귀국하여 내서사인에 올랐으며, 밀직제학 동지춘추관사가 되자 이로부터 국정에 참여하였다. 1367년(공민왕 16) 성균대사성이 되었고, 정몽주·김구용(金九容) 등과 명륜당에서 학문을 강론하니 이에 정주(程朱)의 성리학이 처음으로 일어났다.
1371년(공민왕 20) 정당문학이 되고 문충보절찬
통해서 비판을 하기보다는 불교와 결합된 구세력들을 겨냥해서 비판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어 논리적 비약이 보이는 단점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분명히 고려말기의 불교사상은 권문세가와 결탁되어 있어 종교적 기능이나 사회적 기능을 상실한 것은 사실이 아닐 수 없다. 즉 정도전은 주자학은 수용한
본고는 발해의 위상정립을 위하여 정치, 문화, 외교, 계승의식을 다루어 볼 것이다.
정치면에서는 지방제도를 다루어 고구려와 중복되는 지역의 통치와 각 지방에서 외교시에 사용했던 교통로를 통해 발해의 지방통치제도 모습을 살펴볼 것이다.
문화면에서는 발해건축 중 온돌과 고분을 통해 그 안
통해본 황현
매천야록
매천야록은 격동과 파란으로 점철된 19세기 후반에서 20세기 초엽에 이르기까지의 상황을 황현의 시각으로 본 서적이다.
매천야록은 1894년 이후 한일합방에 이르는 17년간의 기록이 중심을 응하는 민족운동의 동향을 서술하는데 역점을 둔 것으로 보인다.
황현은 매천야
⑴ 우리 역사에서 내가 존경하는 인물을 들고, 나에게 끼친 영향을 서술해주세요.
①내가 존경하는 역사 인물
우리의 5천년 역사는 훌륭한 인물들로 넘쳐난다. 송춘영의 논문 『중학교 국사교육의 인물지도 접근방안』(역사교육 제22집)에 따르면, 1978년 기준 중학교 국사교과서에 수록된 총 인물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