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성혁명의 논리도 점차 퇴색되어가고 성인 군주를 통한 유교적 이상의 실현을 강조하는 성리학이 중시된 것은 안정된 사회에서 당연한 것이었다. 나아가 왕조의 정통성과 군신간의 의리가 강조되는 시대적 상황속에서 성리학의 대표적고려말 포은정몽주가 보여준 의리사상이 재평가되고 중요시 된
정치에 가담하기 시작하면서 성리학 이데올로기가 급격히 강화, 경직되자 사대부가 불교에 경도되는 것은 큰 허물로 비쳐졌다. 사대부가 불교 관련 저술을 한다는 것은 거의가 불교를 비판하는 글을 쓰는 것으로, 불교를 찬양하는 글은 말할 것도 없고 불교적 사상이 깊이 담긴 책을 쓰는 것만 해도 충
완비를 통한 적극적인 국가의 지도력을 강조하였다.
주례이념의 중시는 도덕적 사회 수급을 목표로 하여 사회 통합을 이루고자 하는 다양한 제도를 지향하게 하였다. 정도전은 인간의 도덕적 생활이 제도적 개혁을 통하여 달성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하였다.
③ 정도전의 교육사상
혁명을 이뤄냈다. 조선건국 후에는 군대를 정비하고 통치조직의 목적과 제도를 설계하면서 제대로 된 국가와 정통적 유교정치를 제도화시키는 기초를 마련하는데 진력했다. 이와 같은 점을 바탕으로 여기서는 삼봉의 조선조의 제도정치의 기틀이었던 성리학을 기본으로 그의 민본,위민정치및 군주제
혁명파가 서로 맞서게 된 것이다.
보수파의 대표적 인물은 포은정몽주(圃隱 鄭夢周, 1337˜1392)를 들 수 있고, 혁명파의 대표적 인물로는 삼봉 정도전(三峯 鄭道傳)을 말할 수 있다. 이들은 성리학을 배경으로 하여 당시 고려조가 안고 있었던 사회적․정치적․경제적 제 모순을 척결하고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