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의적 성격이 암시되어 있다. 소설 『축제』에서 작가는 작품의 창작 과정을 진솔하게 토로하고 있다. 그 고백은 『축제』의 창작과정이 한판의 굿이었고, 그 굿판을 반영한 자기극화의 결정체가 곧『축제』라는 사실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장윤수, 「<축제>의 글쓰기 제의와 연희적 성격」, 『현대
1. 서론
삼국유사의 가락국기에 삽입되어있는 구지가는 16자로 이루어진 짧은 시가임에도 불구하고 그 해석을 두고 많은 논쟁이 있어왔다. 그 연구 분류만 해도 제의적 측면, 발생학적 측면, 정신분석학적 측면, 토템적 측면, 사회적 측면, 인간 신앙적 측면, 수렵 경제적 측면, 한문화 영향적 측면
Ⅰ. 무가의 역사적 전개 - 우리민족과 무가의 관련양상
▲ 선사시대에서 삼국시대까지
우리 민족과 무가가 관련을 맺은 것은 오랜 옛날 민족과 국가가 형성되던 시기였으리라고 추정된다. 일반적으로 불교와 같은 외래 종교가 전래되기 이전의 시대는 무속 신앙과 신화의 시대로 불려지고 있으며,
제의적 주체의 불행한 의식’이 그 하나라면, 근대사회로 변모하는 과정에서 경험하게 되는 존재론적 갈등을 매개로 한 ‘근대적 주체의 불행한 의식’이 다른 하나이다. 유년기의 한국전쟁 체험이 원천서사로 기능하고 있는 전자의 범주에 포함되는 작품으로는 데뷔작인 「생명연습」(1926)과 바로 이
기우제의 성격과 그 전승의 시공간적 이해
1. 기우제의 제의적 성격
기우제는 비를 기원하는 목적으로 올리는 부정기적인 지역단위의 공동체 의이다.
기우제의 목적은 비를 오게 하는 것이다. 지역에 따라 물을 기원하는 제사라는 뜻을 “무제” 또는 “수제” “용제” 라고도 한다. 비는 결국 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