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을 통해 뚜렷하게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연초(年初)에 집안에 붙였던 세화(歲畵)를 비롯하여 요지연도(瑤池宴圖), 문자도, 책거리, 화조도 같은 화려하고 섬세한 장식 그림들이 왕공 사대부가에서부터 일반 서민층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발달해갔다. 한양의 광통교(현재 광교 부근)에서는 이들의
조선 전기의 작품이 많이 전하며, 조선 후기에는 백자청화의 공예적 문양으로도 많이 그려진 주제이다.
-산시청람(山市晴嵐: 뫼 산/ 시가 시/ 맑을 청/ 남기 람-산에서 이는 아지랑이 같은 기운)
: 쾌청하고 아지랑이가 이는 봄철의 아침나절을 배경으로 산시를 표현한 장면.
-연사모종(煙寺暮鐘: 연
하는지 하나도 모르겠다. 이런 대화를 나눴던 기억이 난다. 그런데 그것도 잠시, 몇 일 뒤부터 나도 모르게 링딩동 링딩동 링딩기딩딩딩 하고 노래를 따라 부르며 춤까지 따라 추게되었다. 이처럼 요즘 아이돌 노래는 계속 반복되는 리듬과 가사가 특징이다. 따라서 기억하기도 쉽고 따라하기도 쉬운
의의를 가진 평범한 진실성의 수태이다. 이것은 인생의 상징이고 느낌 그 자체의 진실성을 만드는 자연의 주관화시킴이다. 예술은 주관적인 진실을 객관화한다. 그리고 밖의 자연의 경험을 주관화한다. 예술교육은 느낌의 교육이다. 그리고 사회는 형식화되지 않는 감정 그 자체를 포기하는 것을 소홀
Ⅰ. 서 론
현재 우리나라 미술교육의 변화를 알 수 있는 것은 고작 개화기 이후의 신교육부터
현재의 교육과정까지 다루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이 글에서는 조선시대의 미술에 관한 문헌과 미술교육에 관한 연구논문을 조사하여, 당시의 미술교육에 대한 개관을 알아보고자한다. 먼저 연구하고자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