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미술]조선시대 미술의 의의,특징, 조선시대 미술의 사회적 배경, 조선시대 미술 그림, 조선시대 미술 서예,풍속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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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 미술]조선시대 미술의 의의,특징, 조선시대 미술의 사회적 배경, 조선시대 미술 그림, 조선시대 미술 서예,풍속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조선시대 미술의 의의

Ⅲ. 조선시대 미술의 특징

Ⅳ. 조선시대 미술의 사회적 배경
1. 유교사상
2. 실학사상

Ⅴ. 조선시대 미술 그림

Ⅵ. 조선시대 미술 서예

Ⅶ. 조선시대 미술 풍속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조선후기(약 1700년 이후)에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으로 다양한 변화들 이 일어났다. 그 중에서 회화에 가장 커다란 영향을 끼치고 있었던 것은 사상적인 측면과 경제적인 측면에서의 변화였다. 조선 성리학과 실학의 발달은 주체적인 자존의식과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사고가 크게 중시되는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시켰다. 그리고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는 회화에도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화원(畵員)과 문인(文人)들은 기존의 중국 산수에서 벗어나 조선의 실재 경관을 대상으로 하는 진경산수화(眞景山水畵)를 발달시켰으며, 곧이어 일반 서민들의 생활상을 표현한 풍속화가 순수 감상화의 차원으로까지 발전해갔다.
경제적인 측면에서 농업 생산력과 상품 화폐경제의 발달은 회화의 제작 수요층을 변화시키는 역할을 하였다. 조선후기 이전까지 회화의 수요층은 주로 왕공 사대부와 문인들로 제한되어 있었다. 조선후기에는 기존의 양반층 이외에 중인(中人)계층이 경제적으로 부상해 갔으며 서민들 중에서도 농업과 상공업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부를 축적한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었다. 이들이 서구의 부르주아지처럼 근대사회의 주체로까지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이들은 자신들의 재력 정도에 따라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켜 나갔으며 그에 따라 회화의 수요도 급격히 증가하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순수 감상용 회화보다 장식용 그림을 통해 뚜렷하게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연초(年初)에 집안에 붙였던 세화(歲畵)를 비롯하여 요지연도(瑤池宴圖), 문자도, 책거리, 화조도 같은 화려하고 섬세한 장식 그림들이 왕공 사대부가에서부터 일반 서민층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발달해갔다. 한양의 광통교(현재 광교 부근)에서는 이들의 매매가 이루어졌으며, 19세기 문헌에는 일반 서민들이 뜻도 제대로 모르면서 그림을 집에 붙인다는 사실이 기록되었다. 그러나 이렇듯 저변으로 확산되어간 장식 그림들은 일반 서민들의 의식과 정서를 반영하는 새로운 시각적 통로가 되었다. 왕공사대부가의 장식 그림
참고문헌
◇ 리여성(1999), 조선미술사 개요, 한국문화사
◇ 이은혁(2000), 보고읽는 서예, 도서출판 다운샘
◇ 이동주(1995), 우리나라의 옛 그림, 서울 : 학고재
◇ 이해랑(1984), 한국미술사, 정화인쇄문화사
◇ 야나기 무네요시, 유종열 저, 심우성 역(1996), 조선을 생각한다, 서울 : 학고재
◇ 최석태(2001), 조선의 풍속을 그린 천재화가 김홍도,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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