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피카소는 1947년 여름부터 3,000여점의 엄청난 도예 작품을 제작하였는데, 그는 특별히 물질의 변모로 나타나는 폐품과 개성 물질을 이용한 형태에 조각적 방법을 시도하였다. 즉. 이는 “물질의 변모”에 연유한다고 생각하였다. 그의 작품에서 나타난 각종 기형(器形)은 캔버스를 대신한 모
조선조에 들어서면서 분청사기는 백자와 함께 뿌리를 내리기 시작해 백자를 제치고 왕성하다가 임진왜란을 계기로 잔취를 감추게 되면서 백자 본위로 발전되었다.
1) 분청사기의 소멸 원인
Ⅰ. 임진왜란으로 침략군에게 많은 도공들이 납치되고 생산 시설이 모두 파괴되었다.
Ⅱ. 전쟁으로 인한 피
조선시대에 대해 익숙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가 조선 시대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는 얘기할 수는 없다. 조선시대는 우리나라의 예술 중에서 그 이전의 시대와는 달리 유교적 정치이념 아래 전과 다른 성격의 예술이 발전한 시기였고, 특히 회화와 백자를 비롯한 도자기에서 그 성격이 두드
도자기만드는 흙)가 거친 것이 특징이다. 기원전 1000년경까지 신석기시대문화를 대표하게 되었다. 빗살무늬토기는 빗 모양의 도구로 토기의 표면을 누르거나 긁어서 다양한 기하학적 무늬를 구성한 것으로 형식이 단순하고 밑바닥이 편평하거나 둥글거나 또는 뾰족한 것을 말한다. 이와 유사한 형식은
도자기를 보는 시선에서 또한 마찬가지이다. 일제강점기가 끝나고, 나락으로 떨어진 국민들의 자긍심과 사기를 끌어올리기 위하여, 그 당시 사학자들이 민족의 자긍심 고취를 위해 몇 가지 것들을 찾아내었다. 그중 하나가 바로 도자기이다. 고려의 청자와 조선의 백자가 그 대상이었다. ‘고려의 청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