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피카소는 1947년 여름부터 3,000여점의 엄청난 도예 작품을 제작하였는데, 그는 특별히 물질의 변모로 나타나는 폐품과 개성 물질을 이용한 형태에 조각적 방법을 시도하였다. 즉. 이는 “물질의 변모”에 연유한다고 생각하였다. 그의 작품에서 나타난 각종 기형(器形)은 캔버스를 대신한 모
조선 초기기를 비롯해 중기의 도화서 화원들의 미법 산수가 전해지며, 후기에는 남종화가 유행하면서 문인화가들에 의해 널리 채택되었다.
➄ 남종화
문인화가들을 중심으로 발달하였기 때문에 남종문인화라고도 하며, 문인화라고도 부른다. 인격이 높고 학문이 깊은 문인들이 수묵과 엷은 채색
고려청자의 변천
9세기말 전후에 한국의 는 형질 모두 고분 문화적 성격에서 명확히 탈피하였다고 할 수 있다. 즉, ① 7세기경에 이루어져 있던 삼국시대 시유기술에서 싹튼 기술의 축적 ② 고화도 환원염으로 구워낸 신라 토기의 번조기술의 진보에 따라서 깨달은 자연회유의 경험 ③ 통일신라시대의
고려사람들은 청자에 상감무늬를 새기는 상감청자를 개발하여 중국 청자와는 다른 고려만의 도자세계를 전개하였고, 조선시대에는 상감청자의 전통을 이어받아 분청사기라는 도자기의 새 장르를 개척하였다. 그런 면에서 상감청자와 분청사기는 중국등 어느나라에서도 제작된 일이 없는 우리 고유의
한민족 문화의 정체성 정립에 절대적으로 요청되는 자산일 뿐 아니라 실제로도 발효식품 저장용기로서 이상적인 용기는 개발 공급하여야 할 필요성도 많다고 볼 수 있다. 그래서 이 보고서에서는 옹기의 개념과 역사, 특징에 대해서 살펴보고 여러 종류의 옹기와 제작방법에 대해서 조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