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자기][삼국시대][고려시대][조선시대]도자기의 개념, 도자기의 제작기법, 삼국시대의 도자기, 고려시대의 도자기, 조선시대의 도자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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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도자기의 개념

Ⅲ. 도자기의 제작기법
1. 상감기법
2. 인화기법
3. 박지기법
4. 음각기법
5. 철화기법
6. 귀얄기법

Ⅳ. 삼국시대의 도자기

Ⅴ. 고려시대의 도자기

Ⅵ. 조선시대의 도자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피카소는 1947년 여름부터 3,000여점의 엄청난 도예 작품을 제작하였는데, 그는 특별히 물질의 변모로 나타나는 폐품과 개성 물질을 이용한 형태에 조각적 방법을 시도하였다. 즉. 이는 “물질의 변모”에 연유한다고 생각하였다. 그의 작품에서 나타난 각종 기형(器形)은 캔버스를 대신한 모체로 사각형의 캔버스 보다 더욱 풍부한 회화성을 잘 보여 주고 있다. 피카소 도예는 우선 그 작품의 소재를 형태상, 소재 상으로 구분하고 형태상 종류는 접시, 잔, 대접류와 화병, 물병, 항아리류, 陶彫, 陶板 등으로 나눈다. 접시나 대접류는 그 표면에 그림을 그리는 일반적인 도화의 개념에 상응되는 것이다. 이 점에서 회화의 연장으로 볼 수 있다. 접시나 항아리의 표면을 울퉁불퉁하게 한다든지 릴리프 형식으로 판다든지 일그러뜨려 形을 다소 변모시킨 다든지 하는 것은 조각적 관심의 연장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기형(器形)에 따라 그림을 그려 전혀 본래의 그릇으로서의 형태를 벗어나 버리는 상태의 것, 이는 회화와 조각의 상충적 응용이라고 할 수 있겠다. 陶彫는 어김없는 조각의 연장으로 도판은 회화의 연장으로 보는 것도 무리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어떠한 경우에도 캔버스에 그려진 유화나 鐵彫로 만들어진 조각 그것도 동일한 것은 아니다. 嫫材의 확대란 측면에서 이들 도조와 도판은 특수한 조각과 회화라고 해야 옳을 것이다. 소재의 종류는 더욱이 다양한 편이지만 피카소 후반기의 모티브의 편력을 가장 폭 넓게 보여주고 있다고 하겠다.
참고문헌
김원용·안휘준, 한국 미술의 역사 - 선사시대에서 조선시대까지, 시공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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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성주(1988), 삼국시대 전기 토기의 연구, 한국상고사학보 1, 한국상고사학회
윤용이 저(2007), 우리 옛 도자기의 아름다움, 돌베개
윤용이(1996), 아름다운 우리 도자기, 학교재
정양모(1998), 고려청자, 대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