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리 때문에 조선사회는 땅에 대해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중화의 논리는 그만큼 조선시대 천하관의 중요한 변수가 되었다. 그러나 17세기에 들어서면서부터 서구식 세계지도가 본격적으로 소개, 보급되는 한편 18세기 중반경에는 지리정보에 대한 대내외적인 통제가 풀려나갔다.
세기 신항로의 개척 이래 세계로 팽창하는 과정에서 산업혁명을 이룩하였고, 그 결과 유럽의 자본주의와 근대 문명이 세계로 확산되어 갔다는 것이다. 이러한 설명방식을 따를 경우 중국의 경우 1840년 영국과의 아편전쟁에서 패배함으로써 비로소 정체되었던 전근대의 상황에서 깨어나게 되었고, 그
세기에는 이전 대의 송시풍에 대한 반발로 시단이 거의 당시풍 일변도로 전개되었다. 그리고 17세기에 들어와선 만당을 극복하고 조선적인 당풍과 새로운 송시가 등장하였다가, 17세기 후반엔 조선의 현실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시풍이 개진되어 18세기에 이르러 조선시가 등장하게 된다. 실학사상의 영
서론
18세기조선 사회와 연암 박지원
18세기조선 사회
18세기 우도론의 양상
붕장정치 형성 이후:집단적 동류의식 하에 속임과 아참이 득실거리게 됨
이에 참된 우도를 회복하고자 하는 움직임 ↑
교우관계:기본적으로 평등한 인간관계에 바탕을 두는 것
서로 상이한 집단, 즉 당파나 신분,
조선 역시 청에 타협적인 노선으로 기울어져 가는 것을 개탄했다. 그러한 상황에서, 그가 택했던 신념 표출의 방법이 바로 은거였던 것이다. 이렇게 인해 은거를 택한 후, 그는 가까운 벗들과 시회 등을 통해 자신들의 생각과 가치관 등에 대해 논했는데, 이 역시 그의 신념을 표출하는 하나의 방법이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