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익의성향을 노골적으로 표방하는 정치선진의 활동과 결부하게 된다. 미술의정치도구화가 여기서 발견된다. 독일 다다의 기법적특징으로 콜라주 사진기법이 있는데, 이것은 명확한사실성을 가진 요소들로 인하여 메시지를 선명하게 전달하려는 데 의도가있었다. 이것은 입체파의 파피에 꼴레에서
실제로 이 시기의 희곡창작과 연극운동에 있어서 연극인들은 각기 좌익과 우익, 혹은 중도파로 갈리어 극심한 이념 대립, 방법론의 차이와 혼미를 드러내었다. 50년대 후반에 들어와서야 새로운 극작가가 하나 둘 등장하였고, 창작극에도 신선한 감각과 새로운 의식과 활기가 돌기 시작하였다.
예술과를 거쳐 도호쿠 대학(東北大學)영문과를 졸업하였다. 귀국하여 경성중학교에서 영어와 수학을 가르쳤으며 《조선일보》학예부장을 지냈고, 1993년 구인회의 회원으로 가입하였다. 1946년 1월 공산화된 북한에서 월남하였는데, 이때 많은 서적과 가재를 탈취 당해 곤궁한 나날을 보냈다. 좌익계 조
성향에 대해 불만을 갖고 있었던 민족 계열과 좌익 계열의 문인들은 각각 중앙문화협회(1945.9.18)와 조선프롤레타리아예술동맹(약칭 프로예맹, 1945.9.30)을 조직한다. 특히 좌익 계열의 단체가 이처럼 조선문화건설중앙협의회와 프로예맹으로 이원화되자, 조선 공산당은 두 조직이 합작하도록 종용한다.
예술에서는 사회주의 문화에서 강조되고 있는 당성, 인민성, 계급성 등의 보편적인 요건만이 아니라, 혁명성이라는 이념적 가치가 강조되고 있다.
(2) 북한문학과 혁명성의 전통
- 북한문학에서 강조되고 있는 혁명성의 이념은 김일성의 항일 투쟁 시기에 만들어진 것으로 알려져 있는 항일 혁명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