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과 한국의 문학세계에서 수많은 센세이션과 찬반을 일으켰다. 그러나 그들이 추구한 문학관은 확실히 비슷한 면보다는 다른 면이 더욱 많을 것이다. 陸達夫는 ‘創造社’의 대표인물로 중국에서 ‘낭만주의’를 이끈 인물로 평가 받는다면 이상은 한국에서 ‘초현실주의와’ ‘모더니즘’의 선
중국민족이 곧 ‘그’라는 중국인 개인의 좌절로 이어지고 혼자 만들어낸 열등감이 곧 성에 대한 억압과 고민을 가져왔으며, 민족의 빈약한 상황에 대한 고통을 느끼게 만들었다.
Ⅳ. 일본의 ‘사소설(私小說)의 영향’
위다푸가 일본에서 유학하던 시기에는 ‘사소설(私小說)’이 성행하
소설의 서정성은 항상 일종의 감상적이고 소침한 분위기에 귀결되고 말았다. 퇴폐적인 성묘사로 대륙에서 금서가 되기도 했던 욱달부의 대표작 <<침륜(沈淪)>>에는 이같은 그의 심리상태가 잘 묘사되어 있다.
④ 충족적 육욕과 도덕주의
욱달부의 소설에는 충동적 육욕의 표현, 모성애에 대한 집
중국이 세계문명사에서 유구한 역사와 찬란한 문화를 가진 위대한 민족의 국가임을 자부하여 왔다. 그러한 중국에게 처음으로 참담한 회한을 남기에 한 사건이 1840년에 발생한 아편전쟁이었다. 즉, 19세기에 접어들면서 중국인들은 서양의 과학문명을 기반으로 한 군사적 경제적 발전 앞에서 더 이상
중국어의 음역/의역/음의역 문제라든가 중국음의 표기 방식은 우리가 노력하기에 따라서는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다음 예문을 보자.
(로) 비여용삼척장삼촌관적목판주성적등자, 미장규“장등, 타야규“장등, 성리인각규“조등,
(A) 가령 길이 석 자, 폭 세 치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