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贄 자신이 스스로 이단으로 자처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는 이미 이루어져 있고 많은 사람들이 당연시하며 무조건적으로 따르는 어떠한 사상도 그대로 따르지 않았으며 이러한 그의 태도는 <<분서>>내에 있는 '동심설'이라는 부분에서 잘 드러나고 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이러한 이지의 '동심설'을
설을 폈으며, 그 밖에 주돈이(周敦)·장재(張載)·소옹(邵雍) 등이 여러 학설을 편 것을 남송(南宋)의 주희(朱熹:朱子)가 집성(集成)·정리하여 철학의 체계를 세운 것이 성리학으로, 일명 주자학(朱子學)이라고도 한다. , 네이버 백과사전
과 팔고문(八股文) 중국 명·청대(明淸代)의 과거에 관한 특별한 형
동심설>의 영향을 많이 보이고 있어 주목된다 하겠다. 남언경과 최명길, 정제두 사이의 징검다리 역할을 한 학자는 장유인데 그는 “백사학은 정에 편중하였으므로 적에 흐른 혐의가 있었으나 양명의 양지는 공부를 오직 성찰과 확충에 두어 늘 고요함을 즐기고 움직임을 싫어함을 경계하였다.” 고 하
중국의 제대로 된 연극은 원잡극(元雜劇)으로부터 시작된다.”라고 할 정도였다. 元 잡극은 대도(大都) 지금의 북경(北京)을 중심으로 크게 성행 했으며, 북방 사람들의 희곡이다. 잡극은 순전히 북방에서 발전한,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음악상으로는 북곡(北曲)을 사용하고, 몽고(蒙古)시대에 갑자기 성
설의 명칭과 범위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정론이 없는 실정이다. 인정소설이란 명칭이 널리 쓰이게 된 것은 노신(魯迅)이 중국소설사략(中國小說史略)에서 ‘명대의 인정소설[明之人情小說]’과 ‘청대의 인정소설[淸之人情小說]’이라는 제목으로 이 유파를 설명하면서부터이며, 노신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