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에게는 예전부터 내려오는 전통양식과 사회적 취향을 지닌 민족의 미, 즉 우리만이 갖는 한국의 멋이 있는데, 우리의 국악이 바로 그것이다. 우리의 음악과 춤은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과거 우리 놀이의 역사가 그러했듯이 음악과 춤은 함께 어우러져 왔다. 춤은 음악이 선행된 후 진행된
중중모리장단
중중모리장단은 (점4분음표)가 한 박이 되어 느린 4박자가 한 장단을 이룬다. 따라서 정간보로는 4정간이 한 장단을 이룬다. 서양음악표기로는 ‘12/8’로 한다. 굿거리보다 좀 느리지만 중중모리로 된 민요는 느린 굿거리장단으로 쳐도 맞는다. 본장단과 중중모리 장단으로 된 민요에
모리, 중모리, 중중모리 등의 장단을 가지고 있으므로 그대로 사용하여 지도하는 것이 전통의 특성을 살려 문화 민족으로서의 올바른 가치를 지니게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나타나는 제재곡들 중 전통음악의 장단 지도와 관련된 문제점을 분석하여 올바른 장단 지도를 위한 해결
중중모리, 자진모리 등 12/8박자로 표기되는 장단의 경우는 8분 음표 기준으로 제 9박, 4박자로 볼 경우는 제 3박의 끝에 강세가 오는 형태의 장단을 ‘맺는 장단’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세마치의 경우는 9/8박자로 표기되므로 여섯 번째 8분 음표 즉 3박 한 장단으로 보았을 때 제 2박의 끝에 강세가
Ⅰ. 개요
판소리의 형성은 대체로 17세기에서 18세기 초까지로 잡는다. 이 시기에는 대부분의 판소리 광대들이 무계巫系이거나 무계와 관련이 많았으며 무계와 판소리의 선율이 육자백이 시나위조로 서로 일치하는 점은 이 사실을 증명한다.
판소리 초기의 생성과정이 무가巫歌와 굿에 관련이 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