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이 천년이 넘도록 중국전체를 지배해왔기 때문이다. 유가의 지나친 현실주의와 두루뭉술한 사고체계는 중국이 근대화를 시도했던 당시 이에 대한 방해요소로 작용하였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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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중화사상의 의미
1. 문화
우리는 흔히 문화에 대해 서양적인 이해에 중점을
동북공정 : 중국동북지방에 대한 연구로 고구려, 고조선 등 한반도와 관련.
서남공정 : 1986년에 티베트를 중국역사로 편입. 중국인인 한족과 티베트의 장족은 문화와 언어의 뿌리가 같다는 주장.
서북공정 : 위구르족을 대상으로 하는 역사, 지리 연구.
중화사상
(中華思想)
꽌시
(關係)
뿌즈다
민족우월주의로 나아갔다. 일본의 건국신화에 나오는 황조신 아마테라스오미카미(天照大神)의 후예가 일본국을 건설하여 초대 진무(神武)천황이 되었고, 그 후손들이 대대로 통치권을 계승했다는 만세일계 사상이 강하게 반영되어 있다.
1952년 미군정이 끝나면서 민주교육을 비판하는 교육정책이
중국인의 잠재의식 속에 여전히 남아 있는 치욕스러운 사건이다. 중국은 민족적 자부심과 문화적 우월감 그리고 오랜 역사 등 이 모든 것이 중국인들로 하여금 패자의 역할을 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의식하고 있다. 중국은 중화제국의 형성으로 주변 국가를 거느리는 pax-sinica를 통해 미국중심의 일초다
변모했다. 이에 중국 정부는 만주 지역의 정세를 안정시키기 위해 고구려사를 중국사로 편입시키는 연구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1996년~2001년까지 약 6년간 준비 작업을 진행한 다음, 2002년 2월 28일 ~ 3월 1일 ‘동북 변경 역사 및 현상계열 연구공정’ (약칭 동북공정) 5개년 사업 개획을 선포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