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적, 조형적 활동의 요소를 이해한다.
종합적인 교과 목표의 진술에서 보면 ‘즐거운생활’ 교과의 궁극적인 목표는 생활 주변 전반에 걸쳐서 다양하고 즐거운 여러 가지 활동을 통하여 몸과 마음이 건강한 사람으로 자라게 하며 신체적, 음악적, 조형적으로 창의적인 표현 활동을 할 수 있는 능력
미술교육은 미적체험(美的體驗)을 통하여 인간을 완전하게 자라게 한다. 그것은 미술이 인간을 온전하게 할 수 있는 힘을 지녔기 때문이다. 결국 미적 체험을 통한 교육은 아동의 지적(知的), 정서적(情緖的), 의지적(意志的)인 면 등의 잠재성을 모두 온전하게 자라게 하고 또 그것을 조화시켜 완전한
미술 교육과정에서의 감상 영역은 지금까지 가장 소홀히 취급되어 왔던 부분이다. 감상 영역의 가장 큰 비중인 미술 비평의 지도는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 매우 중요시되어야 할 미술 교육의 한 영역이다.
첫째, 미술 비평은 작품을 분석하고 해석하며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을 통하여 보다 적극적인 감
미술과로 성격을 제시하였다. 교육은 학습자의 관심과 흥미, 요구를 반영한 교과내용 구성 체제와 더불어 교육과정에서 강조하였던 개성, 창조, 정서 교육으로서의 미술교과 성격이 더욱 강조되었다. 또, 미술은 생활화할 수 있도록 생활 속에서 미술을 보고 느낄 수 있는 ‘미적 체험’이 강조되었고
‘민족 혼’ 교육은 빠를수록 좋다고 생각한다. 어릴 적부터 전통이 무엇인지 바로 알아야 하고 무조건적인 답습이나 전승 차원이 아닌 더 높은 단계로 계승 발전시킬 수 있는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전통 미술지도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Ⅱ. 전통미술지도(한국전통미술교육)의 전통문양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