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혁명시대를 논함에 있어 앞으로의 미래의 시점에서 초점을 맞추는 예상이 대부분이었다. 그렇지만 우리는 방향을 바꾸어 과거에 이루어졌던 논의를 현대적인 시각에서 지식혁명시대에 적용해 볼 수 없을까. 원래 이율곡의 시무론은 국가 수준에 적용하려는 개념이지만 기업이나 대학과 같은 조직
율곡 문답』, 역사비평사, 2008, 136쪽.
집권통치자들이 태평성대만을 노래하면서 국방에는 전혀 관심을 돌리지 않고 있는 당시의 상황과 군정의 폐단은 연관되어 있었다. 이 상황은 후에 이이의 ‘국방론’에 영향을 주었다.
3) 사회적 상황
당시 조선사회를 사회적으로 살펴보면 연산군 시대의 악
것도 사실이다. 실제로 율곡과 조광조의 사상은 공통점이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학문관, 개혁의 필요성에 대한 확신, 왕도정치의 실현가능성에 대한 믿음, 인재등용 제도 확충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언로개방에 대한 주장 등이 그 예라고 볼 수 있겠다.
Ⅲ. 율곡이이의 독자적인 사상 체계
Ⅰ.서론
문학은 시대와 역사, 사회적 환경의 산물이다. 이러한 문학의 성격으로 보아 한국의 역사와 더불어 공존해왔던 불교 사상이나 불교 정신이 한국문학 안에 표현된 것은 자연스럽고 당연한 일이다. 일찍이 불교는 한국문화의 형성과 발전과정에서 지대한 공헌을 해 왔는데 인간과 세계의 궁극적
조직하여 기백(幾百)에 이르렀고 회원 수는 10만을 헤아렸다. …최근 광주대소작쟁의, 순천절초동맹, 광양 소작쟁의, 암태도소작쟁의, 도초도 소작쟁의, 목포제유직공동맹파업, 담양정미직공 동맹파업은 세인의 이목을 경동시킨 대(大) 계급쟁의였다.”(『시대일보』1926년 6월 23일)
1-2. 일제 강점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