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
이 시기 채만식은 풍자를 통한 현실 부정의 정신을 담은 작품들을 발표
<레디메이드 인생>,<명일>: 일제강점기시대를 전면적으로 부정
<탁류>,<태평천하>: 당대사회와 반민족적 인물들을 근원적으로 부정
<치숙>,<소망>: 시대상황에 대한 유식층과 무식층의 반응을 형상화
1939년 이후
작품은 작가들의 정치적 감각의 소산이었다는 지적은 채만식에게도 그대로 적용된다. 따라서 KAPF가 강압적으로 해체되던 시기에 채만식이 당면한 최대 급선무는 “당대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를 집약적으로 풍자”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정치적 일관성과 현실 감각의 균형 유지였을 것이다.
사실,
작품을 저술.
1.2. 채만식의 작품 활동
1.2.1. 초기의 작품(1923~1933)
채만식작품에서 부정의 대상이 되었던 것은 작가 자신의 개인적 불만에만 관련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집단적 불만 혹은 민족적 불만과 관련되는 것이다. 그의 부정의 근저에는 민족 운명에 대한 증인의식이 놓여 있다는 사실
Ⅱ. 채만식의 문학세계
1. 시기별 작품세계
제 1기 (1923년 ~ 1934년) - 식민지 시대 지식인과 빈곤
채만식은 처녀작인 「과도기」이후 1934년까지 40여편에 걸친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발표 하였고 이 시기에는 농처현실, 인텔리의 궁핍상, 노동자 갈등, 유이민 현상 등을 부정하는
단편들을 발표했다.
Ⅱ. 채만식의 문학세계
1. 시기별 분류
채만식은 1923년부터 1950년까지 시를 제외한 전 장르에 걸친 작품 활동을 했다.
구 분
장편소설
중편소설
단편소설
가요
동화
희곡
수필
평론․서평
작품수
(편)
11
10
75
1
3
31
189
63
① 제 1기(1923년~1936년)
채만식은 처녀작인 「과도기」(19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