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도교의 이와 같은 변형된 신관 및 세계관은 신유교 세계관과 마찬가지로 기존의 주어진 세계 및 인간 사회를 신의 의지에 따라서 재어보고 심판하기보다는 원칙적으로 세계 및 사회를 가장 선하고 아름답게 주어진 것으로 보아 당연시한다. 이 때문에 주어진 세계의 질서와 조화를 합리적으로 설명
청우당의 정치활동과 좌우합작운동, 통일정부수립운동과 관련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2. 임정지지와 반탁운동
청우당의 정치활동은 교단과 밀접한 관계룰 유지하면서 전개되었다. 우선 천도교는 1945년 10월 10일 아놀드 미군정장관이 부임하면서 ‘38도선 이남에는 미군정부만 있을 뿐이요, 자칭 조선
청우당의 민족운동을 살펴봄에 있어서는 사회학적 고찰에 의존해야 하였다. 왜냐하면, 청우당이 천도교청년회(天道敎靑年會)와 천도교 청년당(天道敎靑年黨), 천도교청년동맹(天道敎靑年同盟) 등을 거치면서 주도했던 문화운동과 파급효과 등에는 동학사상이 사회사상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다
제 1장 서 론
‘세계적 보편성’이 ‘현대성(modernity 근대성)’을 의미한다고 했을 때, 오늘날 보편성의 상징으로서의 현대성은 개별 민족들의 특수성의 종합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민족의 고유한 본성을 어떻게 하면 현대성의 수준으로 승화시킬 수 있을 것이냐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Ⅰ. 개요
북한의 통치 이데올로기인 주체사상은 북한의 통치철학으로서 정치경제사회문화군사 등 모든 분야의 지도이념으로 군림하고 있다. 북한의 주체사상은 북한사회의 정치사상이며 철학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명분상으로는 인민대중의 주체를 말하고 있지만, 실질적인 주체는 조선로동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