홉스는 파리에 머무는 동안 매일 그곳을 방문하였다. 또 이탈리아로 가서 갈릴레이를 만나보고 많은 감명을 받기도 했다.
1637년 귀국해서는 그의 사상을 <물체론(De Corpore)>, <인간론(De Homine)>, <시민론(De cive)>의 3부작으로 쓸 계획을 세웠고, 1640년에는 <법의 원리(The Eliments of Law)>를 썼는데, 거기서는
【고대】 철학은 기원전 600년경부터 그리스에서 시작된 것으로 본다. 이 시기에서 기원후 4,5세기, 즉 고대사가 끝날 때까지의 철학을 고대철학이라고 하고, 이 고대철학은 3기로 나눌 수 있다.
〈제1기〉 창시기(創始期)의 철학:BC 6~5세기를 말하며 자연을 대상으로 그 속에 존재하는 변화하지 않는
Ⅰ. 서론
홉스의 《리바이어던》은 플라톤의 《국가》,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학》과 더불어 정치사상사의 고전으로 평가하고 있다. 하지만 그 시절에도 사회가 어지러워져 이 책은 《시민론》과 함께 금서로 지목이 되었고 그는 자신의 소품들을 태워버렸다. 우리나라의 현대를 들여다보면 사회
Thomas Hobbes and Society by Contract
4. Chapter 7. John Locke and the Society by Contrast
5. Chapter 9. David Hume: The roots of a Skeptical Press
Ⅱ. 사상가들에 대한 생각 및 의견
1. 서론 : 근대 세계의 여명
2. 존 밀턴과 자동조정의 원리
3. 토마스홉스와 계약사회
4. 존 로크와 민주주의의 패러독스
5. 데이
홉스는 자연을 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 상태로 보고, 그로부터 자연권 확보를 위하여 사회 계약에 의해서 리바이어던(이것은 《리바이어던》에 나오는 국가의 이름이기도 하다)과 같은 강력한 국가권력이 발생되었다고 주장하였다.
2. 홉스의 생애와 업적
토마스홉스는 인간의 마음이 활동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