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의 다양한 분야에서 칸트의 연구는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가지며, 역사철학과 관련된 연구 역시 마찬가지로 매우 큰 의미가 있다.
이번 과제에서는 이러한 칸트의 역사철학과 관련된 개념을 살펴보고 이를 평가하고자 한다. 특히 칸트의 역사철학이 서구중심적이고 제국주의를 합리화한다는 의견
했다. 그러므로 우리는 ?새로운 해명?으로 들어가기에 앞서 18세기 독일 강단철학(Schulphilosophie)의 지평에 머물러 당대의 철학적 경향과의 연관 속에서 문제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 시기의 독일철학은사상의 큰 줄기만을 따라 서술해가는 철학사 저술들에서 거의 다루어지지 않기에 그 중요
철학사 내에서 코기토 명제는 근대가 고대 및 중세와 구별을 선포하며 근대 자체의 사상적 정체성을 규정하는데 초석이 되는 명제라는 점에서 의미 있다. 근대 철학은 이전 철학과 단절하는 기준을 ‘인식(Wissen)’의 문제로 설정함으로써 그 새로움을 밝힌다. 근대가 주장하는 고대와 구별되는 점은 지
설명 방법의 상이성, 그리고 그에 따른 장점과 단점이 뚜렷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러한 각각의 고유한 특징을 가지는 세 가지 관점들을 통해 플라톤의 사상을 본다는 것은 서로의 관점에 대해 상호 보완하면서 도 플라톤의 사상 전반에 대한 폭넓고도 깊이 있는 이해를 할 수 있게 만들어 준다.
철학, 과학적 지식과 양립하고 포용하는 방식으로 동양고전의 원의에 대한 창조적인 파악을 해야하기 때문이다. 이 경우 동양철학 전체를 알지 못해서 그 원의를 파악하지 못한 것으로 간주할 수 있는데 이것은 잘못이다. 이러한 생각은 동서 철학의 융합을 위해서 서양철학을 다 알고 또한 동양철학
철학자들이 활동했고 철학 학파가 형성되었다. 사실 고대 그리스는 페리클레스 시대와 페르시아 전쟁의 승리로 인한 범아테네주의가 성립함으로써 정치문화적인 면에서 뿐만 아니라 사상 면에서도 고전기 초인 이 2세기 동안 그 절정을 누렸다. 철학사의 면에서 고전기의 그리스는 다시 두 시기로 구
이해되기도 한다. 포스트모더니즘의 대표적 철학자인 료타르(Jean-Francois Lyotard)는『포스트모던적 조건』이란 자신의 저서 뒤에 실린 “질문에 답하며: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라는 짧은 논문에서 포스트모던적 상황이란 오늘날 문화 전반에 나타나는 큰 움직임이라고 했다. 그는 또한 포스트모
철학은 기독교의 신학에 바탕을 두기 때문에 일반 철학이 추구하는 진리 탐구와 인식의 문제를 신앙과 결부시켜 생각하였으며, 인간이 지닌 이성 역시 신의 계시 혹은 전능 아래에서 이해하였다.
- 스콜라 철학에서는 신의 존재 문제를 애써 다루었는데, 여기서 스콜라의 철학자들은 이 문제를 단순히
철학이다. 이성이 인간에게 절대적 삶의 목표를 제시할 수 없음을 강조하고, 신과 인간이 만날 때, 존재의 원초적 비밀이 드러난다는 맥락이다.
하지만 무신론적 실존주의는 유신론적 실존주의와 같이 이성의 무소불위적 권능에 반대하고, 생의 근원을 탐색한다는 점에서는 비슷하지만, 유신론적 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