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렇지만 순자가 인간을 멸시한 것이 아니라
훌륭하고 가치있는 것들은 바로 인간 노력의 결정이라는 것
하늘(天) ,땅(地), 사람(人)
“하늘은 춘하추동 사시의 변화를, 땅은 깊이 간직하고 있는 재원을,
인간은 사물을 다스리는 방법을 가지고 있다.
대체로 이를 능참(인간이 천지와 나란히 참
1. 만남
분명 계기는 숙제라는 강제적인 형식이지만 그렇게나마 내가 이런 책들과 만날 수 있었던 것은 행운이었다고 말할 수 있다. 고등학교 때부터 유가나 도가와 같은 동양철학은 많이 접해왔고 많이 배웠다. 하지만 대학에 와서 동양사상의 이해 수업을 들으면서 조금씩 무너져 갔던 나의 동양사
이 두 개의 축이 서로 모순되고 있다는 사실이 결정적 결함입니다. 과학은 비종교적이며 종교 또한 비과학적이라는 사실입니다. (30쪽)
3) 인(仁)은 기본적으로 인(人)+인(人) 즉 이인(二人)의 의미입니다. 즉 인간관계입니다. 인간을 인간(人間), 즉 인(人)과 인(人)의 관계로 이해하는 것이지요. (41쪽)
2. 서양의 자연관
1. '노동'과 인간, 그리고 자연 : 맑스주의를 중심으로
근대 서양의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는 '노동' 개념으로부터 출발한다. 맑스의 인간관은 '노동하는 인간'에 기초하고 있으며, 그러한 인간관에서 자연의 위상은 대단히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맑스는 인간이 인간으로 되고, 또 인
동양철학을 알고 싶어하지만, 아직은 양생 수련법의 지침 정도로 이해하고 있는 수준이다. 셋째는 마음을 치료하는 사람들이다. 각박한 현실에서 도피하여 마음의 평화를 얻으려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이들을 겨냥해 동양철학을 신비하고 아련하게 포장해 파는 상인들이 늘어나고 있다. 마음이 아픈
동양철학산책3공통 1. 맹자와 순자의 인간 본성에 대한 논의의 핵심을 정리하고, 맹자와 순자의 정치철학에 대해 설명하시오.(A4 1매, 최소900자 이상) 2. 장자의 철학에서 볼 수 있는 ‘변화’, ‘옳고 그름’, ‘자아에 대한 인식’, ‘삶에 대한 이해’의 관점이 공자의 철학과 다른 점을 정리해 보시오.(
철학적 근거라 할 수 있는데 이러한 인의예지의 가치는 인간이 선한 존재라는 믿음을 가지고 있는 맹자 개인의 논법으로는 필수적인 것이었지만 인간의 존재와 본성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보다는 당면한 나라의 생존과 발전을 추구하던 제후들의 현실적인 요구와는 차이가 있는 입장이었다. 제후들에
기존의 연구에 의하면, 순자의 인간은 자신의 욕망을 충족시키고자 하는 조악한 본성(性)과는 별도로 윤리적 인식을 가능케 하는 능력인 知에 의해 규범[禮]을 제정해 내는 것으로 이해된다. 이러한 知 개념에 대한 기존 연구자들의 견해는 다음과 같다: 김승혜 교수는 知 개념을 "경험을 종합하여 사리
1. 인간 본성과 정치철학
1) 맹자
맹자는 인간의 본성이 선하다고 확신하였다. 이러한 선한 본성은 마음속에 내제하고, 공자가 강조했던 ‘인’의 시작이자 끝이라는 점을 강조하였다. 또한 맹자는 그 선함을 보듬으면 덕을 이를 수 있고, 그 덕을 바탕으로 사람들을 보살피면 공동체의 안정도 보장된
1. 맹자와 순자의 인간 본성에 대한 논의의 핵심을 정리하고, 맹자와 순자의 정치철학에 대해 설명하시오.
1) 맹자
맹자는 인간 본성의 선한 본성은 마음속에 존재하고, ‘인’의 시작이자 끝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선함을 가다듬으면 ‘덕’을 이룰 수 있으며, 덕을 기반으로 하여 공동체의 안정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