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이 탄생되었다.
이러한 배경에서 탄생하게 된 근대 철학의 양대 주축인 합리론과 경험론의 대략적인 개요를 살펴보고 주요 철학자들의 사상과 아울러 합리론과 경험론이 갖는 한계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 근대 철학의 사상적 기반 - ‘인식론’
근대 철학은 인식론을
독일 철학에 있어서 가장 대표적인 두 갈래였던 흄의 경험론과 데카르트의 합리론을 절충한 칸트의 사상. 그의 사상중에서도 인식론의 부분에 있어서 어떤식으로 경험론과 합리론을 절충해 놓았는지를 설명했다. 우리의 인식이 어떤 과정속에서 일어나는지 그리 그런 인식의 한계는 어디까지인지를
철학의 주요 분과 : 인식론, 존재론, 가치론, 논리학
② 존재론 : 대상세계전체를 근원적이고 총체적인 관점에서 다루며, 대상세계의 존재구조나 대상세계 전체를 포괄하는 원리, 세계관의 문제 등이 주요한 이론적 과제
③ 인식론 : 지식 및 진리의 성립조건, 기준, 의미 등을 탐문, 삶의 문제극복 위한
경험론의 트리오를 이루었다. 그들은 추상개념, 경험의 배후에 있는 실체개념, 인과율(因果律) 등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을 보였으며, 특히 흄은 추상관념을 비판하여 관념의 기원을 감각인상에서 찾음으로써 위의 경향을 극한으로까지 밀고 가서 칸트로 하여금 이성론의 독단이라는 잠에서 깨어나게
철학 (칸트의 3대 비판)
그는 경험론에 있어서의 장점인 경험(인식의 대상)과 합리론의 장점인 이성(인식의 주체)을 비판적으로 종합함으로써 새로운 비판철학의 체계를 수립?완성하였다. 그는 "내용 없는 사상은 공허하고 개념 없는 직관은 맹목이다."라는 말로 경험론의 산만성과 합리론의 공허성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