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이론적 배경
:그 이름이 시사하고 있듯이 이 검사의 이론적 근거는 형태심리학의 개념에 근거하고 있다.
형태 심리학의 주장에 따르면 표상의 전체 및 도형의 부분과 전체는 질적, 양적으로 동시에 지각 된다고 한다.
자극이 표상(Vorstellung)에 조직되는 것은 자극의 각 부분이 접근(proximity), 유
시각세계의 변화나 다양성을 볼 수 있다면 표현은 저절로 가능해지는 것이므로, 본다는 것을 하나의 조형과정(forming process)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시지각 능력을 바탕으로 소묘학습이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사물을 객관화시켜 사실적인 시각을 갖게 되는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이 더 이상
교과의 본질과 사회의 요구, 학습자의 심리에 맞게 설정되어야 한다. 미적 인간을 육성하는데 미술교육을 통하여 미적 안목을 육성시키고, 조형능력을 함양하고 창의성 계발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미적 안목은 자아 표현, 시지각의 육성, 우뇌계발, 미술의 자유로움 속에서 질서를 추구하고 개성과 창
시키기 위해, 근원적이고 통합적인 미술교육과 문화의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 전통 문화를 이해하고 창달하기 위해 필요한 활동이다. 이런 미술 이해 지도는 넓은 의미로 받아들여 미술에 대해 알고 이해하는 모든 활동을 포괄해야 한다. 미술의 이해는 시지각에 대한 이해, 미술 형식의 이해, 미술 문
프로그램의 교구재로 은물이란
은물은 1837년 프뢰벨이 창안한 세계 최초의 놀이 교구를 프뢰벨이 연구 발전시킨 창의성 교육놀잇감 프로그램이다. 은물을 통해 어린이는 우주 만물을 경험할 수 있고 무한한 사고로 창의성이 길러진다. 또한 입체, 면, 선, 점의 연속 체계로 이루어진 구성과 놀이 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