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상에는 운영 체제의 역할과 기능을 이해하고 그를 바탕으로 컴퓨터를 조작하는 것을 학습하도록 제시되어 있지만, 실제 교과서 상에는 운영 체제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없이 단 2줄의 언급으로 이를 대체하고 있고, 교과서 상에는 컴퓨터의 내부 구성요소에 대한 설명이 전혀
교육과정을 말한다. 범교과적 학습은 인성교육, 환경 교육 등의 다양한 요소들을 포함하는데, 그 중에서 에너지 자원 교육이 본 단원에 적용하기에 알맞은 범교과 학습 요소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에는 가전제품의 올바른 사용과 관리의 필요성을 이야기하는 데에 그치고 있어
2) 평가 계획
①생활 자원과 환경
-자원 활용의 실제와 환경과의 관계를 파악하는 과정에서 이를 인식하고, 적극적 관심을 가지는 태도 측면을 평가한다.
②재활용품 만들기
-재활용의 개념과 실제를 인식하고, 제작과 활용 과정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평가한다.
-자신이 원하는 재활용품을 계획, 구
교과서에 제시된 그림을 보고, 다양한 직업 찾고 분류해보기.
체험활동: 부모님이나 친구들이 생각하는 나의 특성 알아보기.
조사활동: 사회 변화에 따라 새로 생성되거나 없어진 직업 알기. 미래 직업 예측하기.
창의활동: 진로 계획 세우고 명함 만들기.
소영역1에서는 일과 진로에 대한 기본적인
초등학생들의 심리적 발달 측면에서 손놀림 노작교육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신체 구조적인 측면에서 실과교육의 아동의 두뇌 개발과 정신성의 함양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는 신념을 가져야 한다. 언어나 이론보다는 손놀림 노작활동이나 실천적 학습(learning by doing)이 훨씬 더 효과적이고, 실제로 아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