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음악수업 안에서 ‘리듬-멜로디’ 훈련은 초등학교 1, 2학년에게 있어서는 생활 주변의 사람과 사물 이름대기, 속담, 격언, 라임 및 ‘동시’나 ‘동요’의 시에 적당한 기본 리듬구성 요소를 익히게 된다. 우선 2박자 계열의 4분-8분-2분 음표의 순으로 연습 후 3박자 계열을 연습한다. 그에 맞
학교 교육 과정은 본질적으로 학생들에게 창의성 계발을 목적으로 한다고 인정해도 좋을 만큼 실제 수업에서 다양한 창작 경험의 기회가 주어지고 있다. 이것은 교육 과정, 학습교재, 교수-학습방법 등 교육환경에서는 물론이거니와 교육목적을 위한 기본 철학에서도 담겨져 있다.
초등학교의 음악수
음악 시간이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이 되게 하는가는 교사의 교수․학습 설계에 달려있다. 국가에서 제시하는 교육과정의 목표나 내용을 그대로 따라 가르칠 수는 없다. 지역적인 특징이 다르고, 학교마다 구성원들이 다 다르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여 학교 교육과정에서 재구성해야 한다.
음악교육은 구조화된 음향에서 아름다움과 음악적 의미를 공감하여 느낌에 대한 통찰을 얻어내는 과정을 소중히 여길 때 의의가 있는 것이다. 그래서 오늘날의 음악교육은 “음악 본질의 체험과 음악적 능력의 향상, 음악적 심성의 계발”로 지향점을 삼고 있다.
학교의 음악교육이 모든 학생들로 하
Ⅰ. 서론
19세기에 보통 교육 제도가 확산되면서 영국, 독일, 프랑스 등 유럽의 여러 나라와 미국 등에 공립 보통 학교들이 설립되고, 학교에서 음악 지도가 활발하게 전개되면서 20세기의 음악 교육은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였다. 서양의 주요 나라들의 음악 교육 실태를 요약하면 각각 다음과 같다.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