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관적 태도로써 객관’을 보고 또 이상의 경우는 ‘객관적 태도로써의 주관’을 본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이러한 ‘작가의 관찰 태도’가 리얼리즘의 ‘확대’와 ‘심화’로 이어진다고 했다. 즉 『천변풍경』의 경우는 객관적 태도로써 객관을 보는 작품이며, 이상의 「날개」는 객관적 태도로써
작품 활동에 들어가지는 않는다. 1년 이상의 침묵의 기간을 지낸 뒤 비로소 본격적으로 문단에 진출하는데, 그것이 바로 <九人會>를 통해서이다.
3. 박태원 그리고 언급하지 않을 수 없는 구인회.
․ 구인회(九人會).
구인회는 순수문학을 표방하고 문단의 중견급 작가 9명에 의하여 결성된 문
작품으로 역사적인 사건을 19세기 이래 지속되어 온 계급투쟁, 농민전쟁의 관점에서 해석하며, 그러한 점에서 사회주의 역사소설적 면모를 드러내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2. 박태원 문학의 특징
1) 모더니즘과 리얼리즘의 혼재
1930년대 모더니즘을 추구한 대표적 모임인 구인회에서 활발한
바로 그가 『천변풍경』을 ‘리얼리즘의 확대’ 최재서, 『천변풍경(川邊風景)'과`날개'에관하야-리얼리즘의확대(擴大)와심화(深化)』, 인문사, 1983, p98
로 판단한 점이었다. 그가 이와 같은 평가를 내린 것은 박태원이 ‘막이 없는 카메라와 같은 눈’으로 외부세계를 재현했다는 점에 근거해서이다.
객관적인 서술방식으로 묘사하는 방법을 취하고 있다.
그가 광복 전까지 창작했던 작품 수는 대략 60여편에 달하며 그것을 유형별로 분류하면, 〈천변풍경〉등 시정에 흐르는 여러가지 소시민적인 사건을 소재로 한 세태소설류, 〈소설가구보씨의 일일〉등 심리주의적인 수법으로 당대의 무기력한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