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되어 있다
4.2 가전(假傳)
가전은 “가전” 또는 “가전체”라 하는데, 가전(假傳)은 물건을 의인화하여 계세징인(戒世懲人-세상 사람을 경계하고 징벌함)을 목표로 하는 문학 양식으로, 고려 후기에 발달한 설화와 소설의 과도기적 형태이다. '설화'가 특정한 개인의 창작물이 아닌데 비해,
고통, 재회를 통한 소중한 체험을 바탕으로 많은 문학작품을 생산하게 되었다. 피란으로 인한 유랑의 삶에서는 시․공간적 거리를 확대하고 체험을 통해 사실적 감각이 작품 속에 전해지게 되었다. 이러한 임진왜란은 문학의 모든 양식으로 형상화되었는데 소설, 설화, 전, 실기 등으로 형상화된다.
Ⅰ.서론
문학은 시대와 역사, 사회적 환경의 산물이다. 이러한 문학의 성격으로 보아 한국의 역사와 더불어 공존해왔던 불교 사상이나 불교 정신이 한국문학 안에 표현된 것은 자연스럽고 당연한 일이다. 일찍이 불교는 한국문화의 형성과 발전과정에서 지대한 공헌을 해 왔는데 인간과 세계의 궁극적
할 수밖에 없었던 것은 아무리 서포가 진보적 사대부로서 비판적 시각을 견지했다 할지라도 17세기라는 역사적 조건과 봉건적 사대부로서의 계급적 제약에서 벗어나기 어려웠다고 판단된다. 끊임없는 당쟁과 급변하는 사회 현실은 사대부 출신인 서포에게 부담스러운 제약들이었고, 자신이 내놓을 수
(2) 최척전
작자: 조위한(趙緯韓, 1567∼1649)
연대 : 1621년(광해군 13)
갈래 : 고전 소설, 군담 소설, 영웅 소설, 애정 소설
주제 : 전란을 배경으로 한 남녀의 애정과 전란 중의 가족의 이산과 재회
의의 : 당시의 우리나라 사회·역사의 본질적 문제를 사실주의적으로 드러내고 있음.
줄거리:
남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