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한국의 추상회화는 김환기, 유영국, 이규상 등이 선구자들이다. 김환기는 일본 추상미술 운동의 거점으로 1937년 창설된 ‘자유미술가협회전’을 통해 작품을 발표했다. <집>(1936), <響>(1937), <론도>(1938) 등은 전위적인 형식미를 추구한 기하학적이고 구성적인 추상회화였다. 당시 일본에는 야
'과연 위대한 여성 미술가는 존재하는가' 하는 질문은 미술 비평가인 린다 노클린을 시발점으로 하여 제기되어 왔다. 실제로 미술을 공부하는 학생이나 미술을 모르는 사람들조차도 미술가는 모두 남성이며 미술은 남성만의 것으로 간주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문헌이 비교적 희박하다고 보여지는 20
추상화·추상화조각 등 `추상은 죽음`이라 하여 배척하였다.
미술의 분야를 사회적 기능에 따라 기념비미술, 영화미술, 무대미술, 장식미술, 산업미술, 건축미술, 일반미술로 구분된다. 보통은 기념비미술의 비중이 크다. 회화에서 조선화는 동양화의 맥을 이어 간결한 붓놀림을 기본으로 현실성을 살
추상파까지 탄생하였다.
한편, 서양화는 19세기 말경부터 한두 사람의 서양인 화가의 내한(來韓)이 있었으나 별다른 반향이 없었으며, 1908년 최초의 서양화 학생으로서 도쿄[東京]미술학교에 유학한 고희동(高羲東)도 귀국 후 동양화로 복귀하였다. 서양화는 처음부터 일본을 통해 배웠으므로 8 ·15광
추상화된 위의 작업과정을 통해 모든 조형적 문제를 해결했다. 수직과 수평선 그리고 절제된 색을 이용하여 완전하고도 이상적인 상태로 표현했다. 또한 회화는 황금비율이 적용된 절대적 조화와 균형만이 존재하는, 어떠한 재현 가능성도 배제된 정신세계로 보고 이에 맞게 표현하였다.
2) 미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