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티브의 두 가지 뜻을 가지고 있다고 했다. 이는 미묘한 균형을 지닌 구성물로 극히 작은 공기의 움직임에도 움직이도록 제작된 것들과 모터로 움직이는 하는 작품에 이르기까지 추상적인 기하학 구성을 지양한 것으로 구조의 본질적인 요소를 추출해 내었다.(J.-L. 페리에, op. cit., 316, H. W. 잰슨, 649)
표현에 관심을 두었다. 그리스의 아르카익 시대의 대표적인 <쿠로스>라는 조각상을 보면 이집트 조각과 다른 미묘한 차이점을 발견할 수 있다. 이집트 조각은 아주 실감나는 자연주의적 인물상을 표현하는 반면에 그리스 조각<쿠로스>는 매우 추상적이다. 그리스인들은 처음으로 대조각을 만들어서 인
미술에서의 모더니즘
19c중엽의 프랑스 회화로부터 한 세기 후의 미국 추상미술까지 포함하는 광범위한 개념이다. 100년 이상의 시기를 대상으로 하다 보니 그 의미 자체도 시기별로 차이를 보인다. 그것은 본래 주로 산업화와 도시화에 따른 인간 경험의 변화와 관련된 서구문화의 특징을 가리키는
추상미술의 거점이긴 했으나 순수 추상작가 외에 포비즘 계열, 슈레알리즘 계열도 수용되고 있었다. 문학수, 이중섭, 송혜수, 안기풍 등은 포비즘 계열에 속하는 작가들로서 부분적으로는 초현실적 요소도 다분히 내포하고 있다. 순수한 추상작가로는 김환기, 유영국, 이규상을 들 수 있을 뿐이다. 대체
접근들이 발생하였다. 그래서 깨어있는 청년들은 자연스레 정치의식을 갖고, 진보적인 지식인들은 미술과 이념, 사회관계의 재정립을 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던 것이다. 과연 사회가 예술가에게 요구하는 역할과 기능은 무엇이며, 예술이 정치적인 도구가 되지 않고 혁명적 이상을 추구하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