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를 주제로 삼은 작품임을 알 수 있다. 이렇게 판소리의 사설 부분만 가지고도 소설이 된다. 이것은 판소리가 매우 다방면으로 걸쳐 있는 관계일 것이다. 그렇기에 국문학자들도 그 장르를 나누기 위해 애쓰는 것 일 것이다. 판소리의 춘향가는 각 지역마다 다르다 원래 TEXT는 있지만 광대들이 각
이 되기도 하였다. 무엇이이리도 춘향전이 많은 사람들로 하여금 읽고 싶어 하고, 후대로 전하려고 하는 것일까? 이글을 통해 조금이나마 알게 될 것이다.
2. 춘향전춘향전은 남원부사의 아들 이도령과 기생의 딸 춘향이 광한루에서 만나 정을 나누다가, 남원부사가 임기를 끝내고 서울로
판소리계 소설, 염정소설
배경 : 시간(조선후기), 공간(전라도 남원)
문체 : 가사체, 운문체 및 산문체
성격 : 서사적, 운문적, 해학적, 풍자적
전라도 남원 부사의 아들 이몽룡이 방자와 광한루에 놀러 나왔을 때, 퇴기 월매의 딸 춘향은 향단을 데리고 그네를 뛰고 있었다. 이 광경을 본 이도령은 춘
1. 서론
〈춘향전〉은 18세기에 생성된 판소리 「춘향가」에서 소설로 정착된 판소리계 소설이며 언제 누가 지었는지 작자는 알 수 없지만 광대가 판소리로 창을 하는 과정에서 자연적으로 지어졌으리라는 것이 일반적이 견해이다.
영정조를 전후하여 귀족 주도의 문학에서 서민 주도의 문학으로
1. 서 론
잠시 고등학교 시절 고전문학 시간으로 기억을 되돌려 보자. 네모난 교실 중간 어디쯤에 당신이 앉아 있고, 교실 앞면 진한 녹색의 칠판 앞에는 고리타분하게 생긴 국어 교사가 한 명 서있다. 그는 판소리 혹은 판소리계 소설 단원에서 ‘춘향가’인지 ‘춘향전’인지, ‘흥부가’인지 ‘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