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향전] 춘향가와 춘향전

 1  [춘향전] 춘향가와 춘향전-1
 2  [춘향전] 춘향가와 춘향전-2
 3  [춘향전] 춘향가와 춘향전-3
 4  [춘향전] 춘향가와 춘향전-4
 5  [춘향전] 춘향가와 춘향전-5
 6  [춘향전] 춘향가와 춘향전-6
 7  [춘향전] 춘향가와 춘향전-7
 8  [춘향전] 춘향가와 춘향전-8
 9  [춘향전] 춘향가와 춘향전-9
 10  [춘향전] 춘향가와 춘향전-10
 11  [춘향전] 춘향가와 춘향전-11
 12  [춘향전] 춘향가와 춘향전-12
 13  [춘향전] 춘향가와 춘향전-13
 14  [춘향전] 춘향가와 춘향전-14
 15  [춘향전] 춘향가와 춘향전-15
 16  [춘향전] 춘향가와 춘향전-16
 17  [춘향전] 춘향가와 춘향전-17
 18  [춘향전] 춘향가와 춘향전-18
 19  [춘향전] 춘향가와 춘향전-19
 20  [춘향전] 춘향가와 춘향전-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춘향전] 춘향가와 춘향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주제의식의 변모양상
1) 본래의 구도 - 완판29장본, 33장본
2) 개작의 방향 - 신재효본, 완판84장본
3) 저변의 흐름 - 신학균본, 박순호99장본, 장자백창본
3. 평민의 입장에서 읽는 춘향전
4. 춘향가 결연대목의 서술방식에 나타난 변모
5. 나가며
본문내용
춘향전에 대해서 말하기 전에 그 춘향전의 사설계 소설은 남원 고사에 대해서 말하겠다. 남원고사는 5책으로 필사되어 있고, 필사시기는 1권의 ꡐ셰갑ᄌ(歲甲子) 하뉵월ꡑ 4권의 ꡐ셰긔 ᄉ(歲己巳) 구월 념오ꡑ등으로 보아 1846년에서 1869년 사이로 추정된다. 그러나 이것은 이 작품의 창작시기의 표시라기보다는 선행본 에서의 전사(轉寫)시기를 뜻하므로 원본은 이 시기 이전에 형성된 작품이라는 의미로 받아들여야 한다. 남원고사의 특징은 20세기 이전에 창작된 춘향전으로서는 가장 장편으로 전체 분량이 약 10만자 정도가 된다는 점에 있다. 이는 춘향전의 기본 줄거리를 크게 벗어나지 않으면서도, 부분 장면을 확장시키며 독자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쪽으로 적극적 변이를 보였음을 뜻한다.
전반적인 서술태도를 본다면 남원고사는 창작의식이 뚜렷한 작가에 의하여 판소리 극 사설의 구성원리를 근거로 하여 장편소설화가 이루어진 이본이다. 이 작가는 고급문예인 한문학과 대중문예인 국문문학, 구비문학의 다양한 소재를 상당수 삽입시켜 엮었다. 또 한 작가의 일관된 서술방식에 의하여, 광대들의 판소리 극 춘향가 사설보다 더 많은 재담과 가요를 수용하면서도 사건의 전체적 흐름에는 일관성과 합리성을 갖춘 작품으로 바꾸어 놓게 되었다. 이는 전반부에서는 기생 춘향의 행동을 강조하고, 후반부에서는 열녀 춘향의 행동을 강조함과, 이도령을 만날 때는 춘향의 신분이 기생이고 변부사를 만날 때는 代婢定屬한 것으로 설정한 사실에도 확인된다. 춘향의 애초의 신분은 기생인 월매의 딸이었기 때문에, 춘향은 스스로 기생임을 인정하고 뒷날을 위하여 不忘記를 받고 몸을 허락한다. 이러한 점은 남원고사가 춘향전의 역사적 전개로 볼 때 초기의 계통인 不忘記系에 뿌리를 두고 있음을 보여준다. 또 기생으로서의 춘향의 행동은 육체적 사랑을 표현함에 초점이 맞춰졌고, 이별 후의 규수로서의 춘향의 행동은 강인한 정신적 사랑을 표현함에 초점이 주어졌기 때문에, 전체적인 짜임새로 보면 두 가지 속성의 사랑을 구비한 온전한 사랑의 이야기를 주제로 삼은 작품임을 알 수 있다. 이렇게 판소리의 사설 부분만 가지고도 소설이 된다. 이것은 판소리가 매우 다방면으로 걸쳐 있는 관계일 것이다. 그렇기에 국문학자들도 그 장르를 나누기 위해 애쓰는 것 일 것이다. 판소리의 춘향가는 각 지역마다 다르다 원래 TEXT는 있지만 광대들이 각기 공연하면서 자신들만의 목소리와 연기로 살을 더해 나가고 그 공연 공연마다 관객들의 반응이나 관심정도에 따라서 약간씩 다르게 불려 왔다. 그렇기에 이문이라는 것이 많이 있다. 이중에서 어떤 것이 진짜라는 말을 하면 정말로 쓸 데 없는 말이 될 것이다. 모두가 전부 우리의 소중한 판소리의 춘향가 인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