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리히 다다는 문학상의 선언으로 시작됨. 아르투르 랭보의 시와 알프레드 자리의 연극, 그리고 막스 야콥과 기욤 아폴리네르의 비평 사상 등에 그 이데올로기적 뿌리를 둠.
- 피카비아가 합류하기 전까지 회화와 조각에 있어서 유일한 실질적인 혁신은 장 아르프가 '우연의 법칙에 따라 배열'했던 자
미래주의의 공식들을 많이 이용하였다. 그러나 미래주의자들이 기계세계를 찬양하고, 기계화, 혁명, 전쟁 등이 아무리 야만적일지라도 바로 그런 것들 속에서 인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논리적 이성적 수단을 찾았던 데 반해, 다다이스트들은 이성과 논리가 세계대전이라는 재앙을 불러일으켰으며
뒤샹의 이름은 다시 사람들에게 알려지기 시작했는데 라우센
버그와 존슨의 네오다다 행위와, 워홀과 리히텐슈타인 등의 팝아트 경향이
뒤샹의 미학과 관련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네오다다와 팝아트 예술가
들에게 별로 호감을 보이지 않았던 뒤샹은 취리히 다다 예술가들 가운데 한
사람이
미학적 개념들과 형식으로 지대한 영향을 주었기에 현대 미술에 시사
하는 바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런 마르셀 뒤샹의 실험적이고 진보적인 여러 활동으로 인해 현대 미술의 많은 변화와 발전을 가져온 것을 높이 평가하며 현재까지도 그 영향이 미치고 있는 영향을 재조명하여 연구하였다.
뒤샹과 피카비아가 뉴욕으로 이주하면서 뉴욕 다다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리게 된다.
뉴욕 다다는 쮜리히 다다와 거의 같은 시기에 출연한 운동이지만 뒤샹의 활약으로 독특한 특성을 갖게 된다. 'ready made'나 반 미학사상이 그의 중요 특성이 되고 이런 활동은 뉴욕다다에 이어 나타난 미국 현대미술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