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서사문학은 우리 삶을 총체적으로 표현하는 문학이라 할 수 있다. 서사문학은 우리의 문제를 구체적으로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서사문학은 갈등이 우리 삶의 모습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독자는 소설에서 흥미를 느낄 수 있는 것이다. 다양한 삶의 모습과 문제를 제시하는 관계들을 연결시
들어가며
처음에 저는 글쓰기는 논술을 잘 하기 위해서 배우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사는 아이들에게 논술을 잘 쓰는 기술(?)을 가르치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요즘은 더구나 논술이 중요해져서 많은 아이들이 글쓰기를 배우고 또 논술을 가르치는 곳도 많이 생겼습니다. 그러나 불행이도 우리
치유하고 실존적 사유를 시도할 자신만의 '공간’을 추구한다. 이때의 공간은 작품의 배경을 형성하면서 주체의 행동이나 이동과 함께 서사를 구성하는 것 이상으로 주제를 구현해내는 데에 직접적인 역할을 한다. 특히 <말무리반도>에서는 꿈과 자아를 찾기 위해 해상리로 떠나는 여로 형식을 띠는 것
1. 서론
6.25전쟁의 아픔이 채 가시기도 전에 한국 사회에 들이닥친 암흑기는 그 시대를 살던 젊은 층들에게 큰 좌절을 안겨주었다. 당대의 작가들 역시 예외는 아니었고 이에 따라 문단의 모습은 크게 두 가지 형태로 나타나게 된다. 현실에 좌절하여 허무감과 비탄을 토로하는 성향의 것과 4.19 혁명을
< 김유정 작품집 >
작가 김유정(1908~1937년)은 강원도 춘천에서 태어났으며, 휘문고보를 졸업하고 1927년 연희전문 문과에 입학했으나 생활고로 중퇴하고 한동안 객지를 방황했다. 1935년 단편 <소낙비>가 《조선일보》에, <노다지>가 《중외일보》에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다.
이 책에는 그이 단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