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벨링은 경험 통일성과 성서 통일성이란 서로 분리될 수 없이 연결된 것으로 본다: "정경으로서의 성서의 타당성이 의미있는 것인가는 성서의 통일성에 달려 있다."
그러므로 에벨링은 캐제만이 요청하는"정경 속의 정경"이라는 가설 을 거부한다. "정경 속의 정경"이란 단지 주석가의 주관주의적 임
Ⅰ. 성서(성경)의 통일성과 영감
신·구약 성서가 편집·기록된 기간은 1,000년이 넘는다. 그러므로 성서의 시대적 배경이란 대단히 다양하며, 성서의 66권은 그 쓰인 장소·사람·시대가 다르기 때문에 사상적·역사적·사회적인 배경이 다르고 문체도 다르다. 그러므로 성서의 각서는 따로 그 내용에서
9. 역사적 성서적 방법의 필연성
그리고 마이어는 역사적 성서적 방법의 필연성을 역설한다.
마이어는 비판 적 방법 대신에 역사적 방업을 제안한다. 이 역사적 방법은 다음 같은 세 가지 성서적 전체를 받아들이고 있다.
첫째, 성서적 역사적 방법은 역사 비판적 방법이 공리로 하고 있는 "유비공리" -
역사적 구현이다. 이와 같이 기독교 신앙의 본질을 예수 그리스도의 주되심의 전망에서 이해해야 한다면, 교회의 정체성 역시 이 전망에서 규정되어야 한다. 교회는 기독교 신앙에 그 기본 바탕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정체성에 대한 이해는 교회의 본질을 주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순종
Ⅰ. 신앙의 본질 G. 에벨링저 허담역 요약발표
1. 생 애
게르하르트 에벨링(Gerhard Ebeling) (1912- )
불트만의 신약신학적 결론을 받아 가지고 현대 신학과 사상계의 대변자 역할을 하는 에벨링 교수는 1912년 독일 베를린에서 태어났다. 그가 1938년 츄리히 대학에서 신학박사 학위를 획득하기까지 성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