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할 수는 없지만 서론을 통해서 문제제기를 하여 연구목적을 살펴보겠다. 2장에서 파라클레토스의 의미를 어원적으로, 종교사적으로, 사도들의 가르침으로 찾아보고 3장에서 해당 문헌의 맥락을 살펴보면서 보다 정확한 뜻과 개념을 찾아서 개념을 정리하고자 한다. 4장에서 요한공동체의 상황과
쿰란공동체처럼 속세와 분리되지 않고, 이원론적이지 않았으며, 엄격한 율법과 금욕생활을 하지 않았다. 그냥 보통 사람들처럼 자유롭고 평화롭게 살았다. 이렇게 종교의 형식들을 상대화시킨 원인은 무엇일까? 그 당시에는 종교의 내용보다는 종교의 형식이 너무 비대하였다. 참 의미보다는 형식, 관
문서(P)에 등장한다.(구약성서에 총 91번 사용된다) 이 단어는 제의의 전문용어로서 죄의 용서, 즉 죄의 완전한 사면을 의미한다.
이제 ‘70이레’가 지나면 일어날 또 다른 사건들을 살펴보자. 네 번째 현상은 “영원한 의”가 드러나는 것이다. 하나님의 ‘의’는 구원의 증거이며, 찬양과 감사의 이유
문서를 넓게 확대함으로써 지금의 형태를 갖추었다는 견해가 19세기 초엽부터 자주 거론되었다. 그러나 이 분할이론은 방법론적으로 부적절하다는 것이 입증되어 오래전에 폐기되었다.
(c) 어떤 편집자 혹은 편집자들이 원래의 복음서를 확대해서 그것을 재배열했으며 교회의 상황에 맞게 그것을 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