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인식구조와 현실인식
문화계발효과(cultivation effect)는 1960년대 후반 텔레비전의 폭력적인 내용들을 분석 하는 과정에서 체계화된 매스컴효과 이 론으로서 문화계발이론은 텔레비전에 자주 노출된 수용자들은 상대적으로 덜 노출된 수용자들보다 텔레비전이 묘사하는 사실을 현실로 받아들이는
인식한다고 생각하였다.(안인희,1984)
코메니우스는 교육을 통하여 유아가 자신의 특정한 문화적 여건과 조화를 이룰 수 있다고 보고, 연령,빈부,성별에 관계없이 균등하게 교육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교수원리>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으로, 일반적인 것에서 특수한
2.2.2 변경의 직접대면을 통해 타자인식
앞서서는 변경에서 다양한 타자가 만났을 때 일어날 수 있는 왜곡된 타자인식에 대해 논해보았다. 변경이라는 공간에서 자신과 다른 존재를 조우하였을 때 우리는 제일 처음 그 존재가 나와 다름을 인식하게 된다. 다른 외모와 다른 복식 그리고 다른 말까지 우
타자인식과 차별의식이 이후 인종적인 차별로 나아가는데 일정한 연결점을 제공할 수는 있었을 것이다.
세풀베다와 라스카사스는 각각 권력 이데올로기를 반영한 것으로, 라스카사스의 원주민 보호에 관한 주장도 순수한 인간의 권리에 대한 논의로만 보기 어렵다. 세풀베다는 원주민 착취를 정당
인식하고 있는 한윤희를 통해 드러나고 있다. 이는 남성적인 투쟁과 대립의 삶을 보완하는 동시에 전쟁으로 얼룩진 세상을 회복하는 대안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이다.
지금까지 『오래된 정원』에 나타난 작가의 문제인식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역사는 비단 과거의 사실로서만이 아니라 현재적 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