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70년대부터 독해에 관심 있는 교육자와 심리학자 그리고 언어학자들은 텍스트 구조를 기술하고 분류하려고 노력했다. 이들 독해 연구가들의 텍스트 구조 분석에 관한 연구는 사람들의 텍스트 이해 과정을 밝히려는 목적에서 비롯되었다. 그들은 텍스트의 구조와 독자의 기억 회상을 비교함
문학 논술 교육 방안 연구」, 『현대문학의 연구』v.32(2007):7, 19, 이정옥(2008), p.458에서 재인용.
이러한 문학텍스트의 특성으로 인해 문학을 포함한 통합논술에서는 문학을 배제한 통합형 논술보다 상대적으로 학습자들의 주관적 판단과 다양한 해석이 허용될 여지가 더 커진다. 이러한 점에서 문학 논
문학의 미학은 늘 새롭고 개성적인 것을 추구하는 기술문학의 미학과 같을 수 없다. 이러한 기술문학의 미학이 근대성과 관련을 갖는다면, 구술문학의 미학은 전통성과 관련을 갖는다는 전제를 세워볼 수 있다.
구술문학텍스트는 기술문학텍스트에 비해 맥락과 보다 깊이 결착되어 있다. 여기서 맥
문학 교수-학습 방법의 개발에 있어 한 가지 염두에 두어야할 점은 학습자 중심의 문학교육을 방임교육으로 오해하는 시각이다. 독자의 임의적이고 자의적인 해석이 허용되므로 이를 방임으로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오해를 불식시키기 위해선 학습자 중심 문학 교수-학습 방법의 효과에 대한 보
들어가며
처음에 저는 글쓰기는 논술을 잘 하기 위해서 배우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사는 아이들에게 논술을 잘 쓰는 기술(?)을 가르치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요즘은 더구나 논술이 중요해져서 많은 아이들이 글쓰기를 배우고 또 논술을 가르치는 곳도 많이 생겼습니다. 그러나 불행이도 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