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한국 중세문학 조선시대문학의 배경
임진왜란(壬辰倭亂)으로 인해 명(明)나라는 망하게 되고 청(淸)나라가 일어나게 된다. 이것은 조선사회에 커다란 반향(反響)을 몰고 온다. 즉 중세후기문학 제1기의 주요 문학 향유층이었던 사대부가 겪게 되는 현실과 의식의 불일치를 조선후기사회의 양반들
특징들을 드러낸다.
판소리 사설의 특징으로는 첫째, 구성에 있어 강한 개방성을 지닌다. 사설은 개인의 창작물이 아니라 광대들의 구비 전승을 통해 완성되어 가는 과정에 있다. 따라서 서사의 기본 골격은 대체로 유지되지만, 서사 진행과 직접 관련되지 않는 삽화나 삽입가요, 재담 등의 출입은 상
특징이다. 嚴處士는 탁월한 선비로서, 蓀谷山人은 뛰어난 시인으로서, 張山人은 醫業을 하지만 神術로서, 南宮斗는 아전이나 과거를 보아 이름을 떨치고 地上仙으로 활동한다. 결국 이들 허균의 단편소설들의 공통적 성격은, 仙術을 통하여 세계 개혁의 큰 뜻을 실현시키려는 逸士的 존재를 강조한 점
특징적 현상으로 지적할 수 있다. 하지만 1925~26년 사이에 다시 많은 작품들이 출간되고 있어서 1919년에 나타난 현상만을 가지고 고전 소설이 완전히 쇠퇴하였다고 보기는 어렵다. 1931년 이후에는 신규 발행 작품이 없거나 한두 종에 불과하며 출판계가 활황기에 있었던 1935년을 제외하고는 각 연도별 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