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의 대표적인 예로는 법정에서 검사와 변호사간의 공방전을 들 수 있으며, 기타 어떤 정책 및 법률에 대한 찬반토론, 체벌과 같은 특정 문제에 대한 긍정과 부정 토론 등이 여기에 속한다.
Ⅱ. 반대신문토론반대신문에서는 주로 ‘상대방 논리상에 나타나는 문제를 부각시키는 활동’을 한다.
각기 다른 의견의 지적 교류에 의해 공통의 이해를 기반으로 공정한 문제해결에 도달하려는 공동 노력이 토의이므로 소수 의견 역시 크게 존중되고 그들에게 자주 발언 기회가 주어지는 특징을 갖는다. (김영우, 1991)
토의와 비슷한 개념으로 토론을 들 수 있다. 토의는 두 사람 이상이 모여 주어진
인터넷의 속성과 최근 컴퓨터공학의 급속한 발달에 힘입어 일각에서는 인터넷의 가상공간에 존재하는 ‘가상학교’가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이 가상학교는 기존의 학교에서 제공하는 모든 기능을 제공하지만 실제 세계가 아닌 가상공간에 존재한다. 특히, 사회의 정보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다
웹에서 접촉한 다음 데스크톱 컴퓨터에서 키워드를 입력하는 것을 통해서 문제를 제기한다. 이러한 작업은 우리 자신의 두뇌가 갖고 있는 사고의 속도나 유연성과 비교할 때 매우 느리고 어색한 것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몇 가지 기술적 방법들을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무선 통신과 휴
가상현실의 교육과정에 의해 수업을 받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습의 효과에 대해 인터뷰를 실시한 내용을 보면 가상현실이 무엇보다도 흥미가 있어 학습에 대한 동기유발이 되고, 기억이 오래가고, 자신의 요구에 따라 통제가 가능하다는 이유를 들어 긍정적인 학습효과가 있음을 보고하였다(HITL,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