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복수는 나의 것>은 독특한 미학적 특징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사회적․문화적 텍스트가 뒤섞여 있는 이데올로기의 장이라 할 수 있다. 우리는 이러한 여러 담론들 중에서도 특히 영화 초반부터 드러나는 계급 간의 갈등에서 비롯되는 사회 문제를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영화는 표면적으
4)클로즈-업 쇼트(close-up shot)
―클로즈-업은 배경을 보여준다 해도 극히 일부를 보여줄 뿐이며 비교적 작은 피사체, 가령 사람의 얼굴 등을 포착한다. 이 경우 인물의 표정에 관객의 시선이 집중되므로, 인물의 감정이나 느낌을 묘사하는 세부적 요소를 관찰하게 해 준다. 또한 클로즈-업은 사물의 크기
2) 아방가르드
1920년대와 1930년대는 예술에서 전위적인 실험이 가장 활발했던 시기이다.
제1차 세계대전 뒤 냉소주의, 환멸론, 허무주의를 바탕으로 한 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의 출현이 그것이다. 여기서 탄생한 것이 아방가르드 영화이다.
아방가르드영화는 1920년대 유럽에서 시작된 최초의 실험
1. 서론
오늘날 우리는 매분 매초를 다투어 바쁜 현실을 살아간다. 이러한 우리들에게 가끔은 어린 시절을 생각도 해보기도 하고, 고향의 아름다운 자연과 더불어 풋풋하고 순수한 사춘기 소녀의 사랑 이야기를 통해 지치고 힘들었던 각자 각자에게 작게나마 힘이 되고자 이 소설과영화를 택하게 되
프랑스영화의 공식적인 생일은 1895년 12월 28일인데 이날은 뤼미에르(Lumiere) 형제가 파리 시민들에게 그들의 신안특허인 씨네마토그라프(Cinematographe)로 만든 영화를 상영한 날이다. 그들 촬영팀은 전 세계를 돌아다니면서 그들이 본 것을 카메라를 이용하여 기록해 둔 다음 그것으로 최초의 뉴스릴을 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