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아트는 이러한 상황 속에서 발생하였으며 소비시대의 예술이 갖춰야 할 모든 징후를 예견하고 있었다. 팝아트는 대중에게 뿐만 아니라 전 세계 예술계에 큰 반향을 일으켰다. 영국에서 시작돼 미국에서 붐이 일었고, 그것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어 팝아트를 추구하는 예술인들이 상당히 늘어났다.
팝아트 작가들의 대중 매체에 대한 깊은 관심은 소비 사회로 전체주의적 메시지를 대중들에게 반복적으로 주입한다.
앤디워홀은 자본주의 사회에서 예술품도 하나의 상품이라는 미술의 상업성을 인정하였다. 또한 신비스럽고 묘한 분위기를 연출함으로써 인기나 명성을 적절히 활용한 작가이다.
Ⅱ. 본론
1.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1) 모더니즘이 개념
모더니즘은 현대주의 또는 근대주의로 번역될 수 있는 용어로서 일반적으로는 기성도덕과 전통적 권위를 반대하고 자유와 평등 도시의 시민 생활과 기계문명을 구가하는 사상 예술적 사조를 의미한다. 문예사조로서 모더니즘은 대개 두
Ⅱ. 본론
1.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1) 모더니즘이 개념
(1) 정의
일반적으로 모더니즘은 근대주의, 현대주의로 번역되는 서구 예술 사조를 일컫는다. 문학을 포함하는 모든 예술 활동과 관련지어 언급할 때에는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에 서구에서 시작된 전위적이고 실험적인 예술 활동을 가리킨
Ⅰ. 서론
팝아트는 고전주의, 추상표현주의 등 일반이이 이해하기 어려운 기존 예술에 대한 반발로 시작되었다. 직접적이고 대중적인 상업광과와 대량 소비되는 물품들, 자분주의 사회의 욕망과 대중문화를 상징적으로 반영하며 현대미술 흐름을 주도했던 예술 형식이다. 팝아트를 우리말로 풀이하
현대까지 내려온 기술―표현기법, 재료…등등―은 기본이고 현대에 들어와서 생긴 기술도 배운다. 그러한 점은 근대의 아카데미처럼 근대 당시에는 새로운 기술을 가르치고 배웠던 것처럼 현재에도 이어지고 있다. 그 미술교육제도를 통해 쏟아져 나오는 예비 예술가들은 좋든 싫든 자본주의와 결합
Ⅰ. 서론
기존의 미술과 팝아트의 가장 큰 차이점은 대중적이고 저속해졌다는 점이다. 예전의 미술작품은 예술로서의 가치에 비중을 두었지만 팝아트는 상업성에 가치를 두고 있다. 따라서 팝아트가 처음에 발생했을 때는 기존 미술작가들의 비판을 많이 받았으나 시간이 서서히 지나면서 시대에
예술품 옥션 업계의 최신 유행을 말해주는 것일 수도 있다.
애궃은 예술품이 왜 뇌물이 되었을까? 이것은 미술품은 자유로운 창작의 결과이지만,
외부의 경제적인 환경이나 구조에 무관한 것이 절대 아니라는 사실과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한 사실은 현대미술에 조예가 깊지 않더라도 검
예술이라는 연약한 꽃에 돈이 닿기라도 한다면 예술은 순식간에 황폐해지리라.” Peter Watson, From Manet to Manhatton: The Rise off the Moder Art Market, Lodon: Hutchinson, 1992, p. xxiii. (팸 미첨 외 지음, 이민재 외 역, 『현대미술의 이해: 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을 읽는 8가지 새로운 눈』, 시공사, 2004, p. 65에서 재인용.
현대에 와서 모든 문화에 폭넓게 자리잡고 있는 키치 역시 간단히 정의되어야 한다. 그렇지만 현재 많은 논자들의 키치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다. 다만 한가지 확실한 것은 키치라는 용어가 오늘날 통상 다른 어떤 예술 관련 용어보다도 부정적인 함의를 갖는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나쁜 취미 내지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