것이다.
필름느와르의 양식을 보여주는 대표적 영화로는 하워드 혹스의 <거대한 잠>(1946), 존 휴스턴 감독의 <말타의 매>, 로버트 알드리치 감독의 <키스 미 데들리>(1955)등이 있다. 그 뒤 필름느와르 양식과 주제에 대한 관심은 1960,70년대에 나온 많은 경찰-영웅 영화, 홍콩 느와르의 종말론적 처절함
느와르(film noir)'라 하면 범죄와 폭력의 세계를 다룬 영화를 말한다. ‘필름느와르’는 비평가들에 의하여 ‘인위적’으로 분류되고 이름 지어진 장르라는 특수성을 갖는다. 40년대부터 할리우드에서는 음습하고 어두운 분위기를 상징하고 있는 지하세계를 배경으로 범죄와 부패의 공간에서 헤어나지
것은 관람자가 직접 장치를 들여다보아야만 가능한 형태의 관람 방식이었다. 이후 영사가 불가능한 에디슨의 ‘키네토스코프’가 지닌 치명적인 약점을 보완해서 이동식 카메라인 ‘시네마토그라프’를 만든 ‘뤼미에르(Lumiere)’ 형제는 거리로 나가 실제 생활을 찍었다. 그들은 최초의 영화 유료 상
현대사회를 반영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영화는 우리에게 현대사회에서 자신의 본 모습을 어느 한 영화에서 대표적인 현대식 인물의 모습을 투영해 현 자신의 실생활을 돌이켜보며 심금을 울리는 잔잔한 감동과 함께 깨우침을 주기도 합니다. 난 개인적으로 영화란 현대사회의 반영 물 중 하나로
것으로 믿는 행위부터 포스트모더니즘의 성격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게다가 현대사회는 영상과 이미지가 우리의 사고를 지배하는 시대다. 현대사회에서 영화는 그 모든 영상과 이미지들을 가장 대중적인 것으로 끊임없이 변형시킨다. 게다가 최신 기술의 발달로 인해 영화는 포스트모더니즘의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