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이었다. 이것은 헬레니즘 세계의 그리스도인들이 팔레스틴의 예루살렘 그리스도인들의 가난을 도와주면서 부자는 가난한 자들에게 온정을 베풀었고 가난한 자는 하나님께 감사했다. 그러나 공동체의 급속한 성장과 전진적인 계획의 결여로 인하여 공동체는 분배의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1. 설교와 하나님의 말씀으로서 성경
Thomas Long, The Witness of Preaching
1) 위대한 설교자들은 성경을 사랑하는 자들이었다.
2) 설교의 역사를 쓴 브릴리오스 (Yngve Brilioth)는 기독교 설교의 역사를 조사한 결과, 설교와 성경 본문과의 긴밀한 관계성이 시초부터의 기독교 설교의 지속적인 특징이었음을
그리고 지속적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교리여야만 함을 배웠다.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 인간에게 말해진 하나님의 살아있는 말씀이다. 나의 새로운 과제는 내가 이전에 말했던 모든 것을 재고해 보는 것과 예수 그리스도안에 있는 하나님의 은총의 신학으로서 아주 다르게 한번 다시 놓은 것이다.’
신학은 세계의 고통과 아픔 속에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통해서 임재하시는 구원의 하나님에 대한 신앙으로 출발한다.
통일신학은 그 출발점에 있어서 양체제의 이데올로기가 이 세계에 다가오시는 하나님의 통치 앞에서 자기의 상대성과 한계성과 가식적 절대성 주장을 회개하고, 하나님의 말씀, 예
Ⅰ. 헤르만 군켈의 신학
헤르만은 한편으로는 칸트학파의 일원이었고, 다른 한편으로는 젊은 슐라이어마허의 제자였다. 그에 따르면, 예수가 선포한 하나님의 나라는 현재로부터 발전할 수 있는 것도 아니며, 인간의 활동을 통해 실현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의 기적을 통해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