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신중한 분석을 통해 얻는 해석상의 유익이 많이 있다는 점을 보여 주었다. 현명하게도 버거는 각 양식 혹은 구절의 전승사를 추적하지 않음으로 초기에 그렇게 많은 양식 비평가들이 빠졌던 함정에 빠지지 않았다. 그는 이 두 작업이 연관은 있지만 서로 구분되며 예수 - 자료의 전수 과정 배후에
예수를 그리스도로 고백하는 사도들의 기초위에 세워졌다. 누가에 의하면 제자도의 부름은 그리스도를 위하여 고난 속에서 자기 십자가를 지는 반복되는 도전으로서 보편화시키고 있다.
C. 더 큰 정경적 맥락의 해석학적 함의들
베드로의 고백에 대한 세복음서의 기술들은 단순하게 하나로 융합되
parabole의 역어
의미) 속담, 은유, 이야기식 비유, 본보기식 비유, 알레고리.
유사 (일상적인 사건에 대한 일반적인 서술)
이야기식 비유 (단일 사건)
본보기식 비유 특징 ) ‘가서 하라’ , ‘하지마라’ 로 끝맺음.
Q) 예수는 왜 비유로 말하고 가르쳤는가?
예수는 하나님의 나라를 선포했으나 제자들은 케리그마의 그리스도를 선포했다’는 주장과‘역사적 예수와 신앙의 그리스도를 너무 날카롭게 나누었다’는 주장을 지속적으로 강조하고, 이 주장은 신학계에서 거의 당연하듯이 말해지고 있다. 양식비평을 통한 연구서인「공관복음 전승사」와「예수
알아보고, 또한 이 땅에 참된 사회복지 건설도 오직 예수의 사회복지 운동의 기반 위에서만 실현 가능하다는 것을 나타내 보이려는데 있다. 본 글은 예수의 사회복지 운동이 기록된 신약성경의 마태, 마가, 누가, 요한복음 4복음서를 중심하여 예수와 사회복지와의 관계를 전개하려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