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프랑크푸르트 강연에서도 밝혔듯이 하인리히 뵐의 문학은 한 마디로 인간성의 미학 Asthetik des Humanen이다. 즉 그는 인간의 인간됨을 주창한다. 그 인간성은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닌 그 자체로 보호받아야 하며 따라서 그는 이러한
낭만주의 작품이나 기존 대가의 작품을 모사한 동판화가 유행
독일에서도 빙켈만(폼페이 유적을 발굴하여 고대에 대한 관심을 고취시킴)의 영향으로 고전 미술에서 고전적 이상을 배워야 한다는 입장이 대두 안톤 라파엘 맹스와 요한 하인리히 티쉬바인 등을 중심으로 고전 회화가 발전
뮐러와 협력하여 잡지 《푀부스 Phbus》를 창간(1808)하였으나 오래 지속시키지 못했다. 그 사이에 바이마르에서 괴테의 주도로 상연된 〈 깨어진 항아리〉가 실패로 끝났고, 또 희곡 〈헤르만의 전투〉가 정치적인 사정으로 상연될 수 없게 되었다. 그 뒤 그는 잡지 《게르마니아》를 프라하에서 창간하
계몽주의자의 주장 – 루소
■계몽주의란?
계몽주의는 모든 인간이 이성을 가지고 태어난다고 선언, 인간이 완벽하게 계획적으로 생각하고, 행공하고, 느낄 수 있다고 믿었다. 계몽주의는 결과적으로 미래는 언제나 밝은 것으로 보는 현상을 만들어냈고, 이는 도덕적, 물질적, 인식론적 진보를 이
작가 소개
동독의 유명한 극작가이며 사회주의 국가에서 활동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서독을 비롯한 유럽 등지의 자본주의 국가에서 오히려 더 크게 사랑받았던 하이너 뮐러의 생애와 그의 사상, 작품의 경향을 차례대로 정리하고자 한다. 하이너 뮐러의 ‘생애’ 부문은 그의 작품 세계에 영향을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