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에 말한 바와 같이, 지식사회학의 발생 이전에는 지식은 그 자체 완결된 체계로 생각해왔다. 그러면 논리학 (logic)과 인식론(epistemology)만이 지식학이 된다. 논리학은 지식의 절차와 사고의 척도를 문제삼는 학문이고, 인식론은 지식의 기원, 구조, 방법, 타당성, 권리근거를 문제삼는 학문이기 때문이
사회적으로 첨예한 갈등이 드러나는 교과가 사회과이기 때문에 사회과 교과를 분석했다.
에 반영된 이데올로기를 분석한다. 이를 통해 현재 학교지식으로 ‘무엇’이 다루어지는지 살펴봄으로써 학교제도라는 측면뿐만 아니라 수업내용이라는 실제적인 측면에서도 계급을 재생산시키는 매커니즘이
무엇인가’라고 묻는다면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당연하게 ‘나에게 행복을 주는 어떠한 이벤트, 사건이 존재할 때 그 순간이 바로 행복이다’라고 말했을 것이다 하지만 이 책을 읽은 후 나는 ‘내가 현재 내 생활을 있는 그대로 즐기는 것, 누군가 온전한 내 모습을 그대로 사랑해 준다는 것, 그것이
사회학자들은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의 보편성, 절대성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기 시작하였다. 이들이 보기에 교육과정 지식은 사회와 학교의 권력 및 권위구조를 확립, 유지하는 핵심적 요소이다. 교육과정에 대한 사호학적 탐구는 교육기회의 분배와 선발에만 관심을 갖는 기존의 교육사회학과는 다
학교 교사들이 교직에 대한 긍지와 사명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며, 열악한 교육환경개선과 스승존경 풍토가 다시 일어날 수 있도록 하여 사회적으로 교사가 예우 받는 각종 실천방안도 나와야 할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 교사들도 자신을 뒤돌아보며 오늘날 이러한 교육붕괴 현상에 좀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