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 패션의 선구자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청소년들은 그들만의 신문화(New Culture)를 만들어 내고 있으며 신문화는 기성세대들에 의해 “청소년문화(Youth Culture)”로 불리어진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학생문화를 설명하고 하위문화 중 하나를 선정하여 문제 및 실태를 분석하고 해결방안을
문화적 측면에서 법적으로는 가해와 피해에 대한 처벌과 보상규정을 반드시 세분화하여 명문화하고, 행정에 있어서는 담당부서와 업무를 정비하고 이를 수행하는 전문 인력체계가 필요하며, 전문신고센터와 인터넷을 통한 활동이 활성화되어야 한다.
둘째, 교육적 측면에서, 학교제도가 학생중심으
인터넷 게임중독
-. 순기능: 공격적 행동의 대리경험 및 대리만족경험, 독립적인 사고와 문제 해결력을 키워주고 자기 존중감과 학습동기부여 긴장완화, 휴식, 모험, 오락 등을 제공.
- 역기능: 게임에서의 폭력성을 현실에서 노출하여 총기난사와 같은 범죄로 이루어지거나 게임에서 진 게이머들이 자
조절불능, 해로운 결과가 있으리라는 것을 뻔히 알면서도 계속 접속하는 강박적 사용, 그리고 이러한 증상들에 대한 자각 및 주위의 염려 등이 존재하는 상태를 의미한다고 정의할 수 있다. 따라서 인터넷 중독 개념은 단일한 개념이 아닌 여러 하위유형을 포함하는 복합적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해를 끼치기 위해 반복적으로 행하는 부정적 행동이라는 점에서는 의견의 일치를 보인다.
3) 청소년 괴롭힘의 유형
Olweus는 괴롭힘을 공격의 하위범주로 보았고, 괴롭힘을 직접적으로 피해자에게 공격을 가하는 ‘직접적인 공격’과 사회적 고립, 집단 따돌림, 집단활동에 참여시키지 않은 등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