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이 등장하여 권선징악의 주제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이 신소설의 한계였다.
그에 반해 <무정>은 신소설이 가지고 있던 고전소설의 요소들이 청산되고 신교육 사상, 봉건적 윤리관 타파(자유연애, 남녀평등), 애국사상 등이 나타났다. 표현 방법에 있어서도 신소설에 비해 사건들이 사실적이며,
무정의 구조를 통해 우리가 파악할 수 있는 것은 무정이 이야기하는 시대가 이미 개화된 시기가 아니라 개화를 요구하는 시대라는 점이다. 또한 고전 소설이 서양에서의 히어로 중심 ‘행동소설’과 유사하다면, 무정은 히어로라기보다는 캐릭터 중심의 ‘성격소설’에 가깝다고 볼 수 있겠다. 이러한
무정의 문학사적 위치
1.1 형태상의 의의 - 최초의 현대 장편소설
[무정] 은 한국 최초의 현대 소설이라는 의의를 지닌다. [무정]이 가지는 현대 소설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의식면에서의 근대적 개인 의식을 형상화하였다. 이는 등장 인물 개개인의 특징을 드러내기보다는 등장 인물을 이
한국문학사에 언급된 1920년대 소설사 요약
1. 제 3장 8절 요약 - 이광수와 주요한의 문학사적 위치
이광수는 주요한과 함께 개화기 시대를 문학적으로 완성하면서 다음 세대로 새로운 형태의 문학적 도전을 가능케 해준 이중의 역할을 맡고 있다. 그의 작품 무정의 문학사적
무정』을 비롯한 이광수의 문학은 ‘자유연애쟁이’ 따위의 일면적인 묘사에 그쳤다고 할 수 있다 Ibid. P. 335에서 인용
는 점을 이광수의 문학의 한계점으로 꼽고 있다.
‘당시 인간의 종합된 전형화를 위해서는 당시 인간이 생활하는 현실적 사태 정황에 대한 이해와 묘사 없이는 불가능함에도 춘원